청소년상담/청소년상담의 이해

청소년 상담자의 자질

kkulding 2023. 4. 30.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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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자는 어려움에 봉착한 청소년 내담자의 인지, 정서, 행동 발달과 주체성 함양을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청소년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로는 인간적 자질 전문적 자질이 있습니다.

- 인간적 자질
상담자가 어떠한 인간적 자질을 갖추고 있는가는 상담관계 형성 및 내담자의 변화 촉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태도면에서 상담자가 부모(선생님이나 어른)의 입장에서 내담자를 대하거나 자신의 자녀에게 느꼈던 감정으로 내담자를 상담하게 되면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없습니다.
능력면에서는 상담자가 자신의 미해결 과제가 많거나 상담자가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면 내담자의 문제를 다룸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청소년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성장을 촉직하기 위해서 상담장면에서의 자기점검을 비롯하여 자신의 역동과 관련된 아동기 감정 양식을 이해하고 그것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청소년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 문제를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간적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상담자가 갖춰야 할 태도와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태도: 인간에 대한 깊은 관심, 자기성찰적 태도
*능력: 감정 인식 및 수용 능력, 인간관계 형성 및 유지 능력, 원숙한 적응력

- 전문적 자질
청소년 상담자에게는 청소년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인간적 자질 이상의 전문적 자질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전문적 자질은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과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와 실습 및 훈련을 요구합니다.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은 성인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 놓여 있기에 청소년 상담자는 그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인간 발달에 대한 기본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즉, 청소년이 호소하는 문제가 병리적이고 일탈적인 행동의 범주에 들어가는지 혹은 발달특성상 정상 행동의 범주에 들어가는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청소년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와 실습 및 훈련
청소년 상담자는 상담이론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내담자의 이상 행동이나 심리적 문제의 원인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고, 구체적인 상담 및 치료 방법의 적용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 해결 및 성장 촉진적 상담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 상담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습과 훈련, 수퍼비전이 필요합니다.
전문적 자질 함양을 위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간 발달과 성격에 대한 이해
* 진단평가에 대한 지식과 기술
* 상담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
* 상담실습
* 연구 방법과 통계적 기술
* 상담자로서의 책임과 윤리강령에 대한 이해 및 실천


3)청소년 상담자의 윤리
상담자의 윤리는 상담자와 내담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윤리적인 판단이 필요할 때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청소년 상담에서 내담자는 미성년자이므로 성인상담의 경우보다 내담자에게 해가 되는 상황을 판단하는 것이 더 복잡합니다. 따라서 청소년을 상담하는 상담자의 경우 상담자의 윤리에 대한 민감성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청소년 상담사는 자신이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기 어려울 경우에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지 말아야 할지, 제한적으로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상담을 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는 상담자의 스트레스 및 소진과도 연결되는 것으로 상담자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상담자는 타 기관 상담자와의 협조관계 형성, 동료 수퍼비전, 다른 전문가로부터의 정서적 지지 등을 활용해 소진을 예방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담자의 과도한 스트레스와 소진은 상담자의 능력을 떨어트려 상담 괒어 및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시간 관리, 스트레스 관리, 사회적 지지체계 활용 등을 통하여 소진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소년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전문적 관계 외의 다른 관계를 맺지 말아야 합니다. SNS를 통해 청소년과 연락 할 수 있지만 이러한 관계가 상담자ㅡ내담자의 경계를 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내담자와의 상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사와의 이중관계또 피해야 합니다.
상담자가 불가피하게 내담자와 이중관계를 맺거나 전통적인 상담자ㅡ내담자 전문적 관계의 경계를 벗어나는 경우라면 내담자와의 사전 동의, 자문, 수퍼비전, 상담기록 등을 통해 내담자에게 가해지는 잠정적인 해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청소년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의 경계를 넘는 행동이 내담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숙소하고 이러한 숙고과정을 통해 행동을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담에서의 비밀보장에는 청소년 내담자가 상담에서 말한 내용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상담을 받고 있다는 사실까지 포함됩니다. 상담자는 상담 초기에 비밀보장과 그 한계에 대해서 청소년 내담자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비밀보장을 깨야 하는 상황인 경우, 상담자는 그 상황에 대해 내담자와 의논해서 비밀보장을 깨더라도 내담자의 자율성이 존중되는 방향으로 상황을 다루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상담 대상이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보호자와 내담자의 복지를 담당하는 다른 전문가들(교사 등)과의 의사소통과 협조가 필수적이어서 비밀보장의 문제가 더 복잡할 수 밖에 없습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보장을 하면서 동시에 부모의 알 권리를 존중하도록 노력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청소년 상담에서 위기상담은 자살, 가출, 임신, 폭력, 따돌림, 아동학대, 성폭력이나 성희롱 등을 말합니다. 위기 상황에서 내담자의 위기를 평가하지 못하거나 혹은 평가하더라도 적절한 개입을 하지 않는다면 이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해를 끼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간혹 청소년 내담자들은 부모에게 알리는 것을 피하려고 자살의 위험을 감추거나 부모에게 알리면 상담을 그만두겠다는 식의 위협을 가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상담자는 낻마자의 위기 정도와 충분한 보호망이 갖추어졌는지를 주의 깊게 평가해야 합니다. 부모는 내담자의 위기에 관한 정보를 얻고 내담자에게 필요한 개입을 할 권리와 의무가 있으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위기 상황에 대해 일찾거으로 부모에게 알리고 필요한 협조체제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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