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지도사면접 전 꼭 알아 둬야 할 질문들 ※
면접에 대한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가장 자주 나오는 질문들을 추려보았습니다.
이번 게시글은 이전의 게시글인 "채점 항목별 예상 면접 질문"보다 출제경향이 높으며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내용들을 기술해두겠습니다.
우선, '면접을 보기 전에 자신이 왜 청소년지도사가 되고 싶은지', '청소년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확실히 하셔야 합니다. 스스로 청소년지도사가 되고자 하는 동기와 청소년들을 위한 활동으로 무엇을 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정리하셨다면 아래 내용들을 학습하여 면접을 준비하도록 합시다.
※추가로 올해, 여성가족부가 보건복지부 산하로 이관한다는 조직정부 개편안이 발표됐기 때문에 여성가족부에 대한 글은 최대한 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글 작성일은 2022.10.06입니다.)
Q. '제 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제 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이란 대한민국정부에서 5년 동안 청소년 정책을 이런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제시한 내용입니다. 추진기간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이며 계획의 비전은 '현재를 즐기는 청소년, 미래를 여는 청소년, 청소년을 존중하는 사회'입니다. 계획 목표로는 '청소년 참여 및 권리증진', '청소년 주도의 활동 활성화', '청소년 자립 및 보호지원 강화', '청소년정책 추진체계 혁신'이 있습니다.
※Tip
'제 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은 올해 끝나는 청소년정책이기 때문에 질문으로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제 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의 비전과 목표를 설명해주세요." 아니면 내용과 비전, 내용과 목표 이런 식으로 질문이 들어올 수도 있으니 내용, 추진기간, 비전, 목표를 숙지해주세요.
추가로 올해 끝나는'제 7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을 한다면 어떤 목표를 추구하는지 물어볼 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답을 준비하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Q. '청소년 주요정책 3가지' 또는 '청소년을 위한 주요 3대 정책'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을 위한 주요 3대 정책은 청소년 활동, 복지, 보호 정책입니다.
- 청소년 활동 정책
청소년어울림마당,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등이 있습니다.
- 청소년 사회안전망 강화정책 (청소년 복지 정책)
청소년안전망, 헬프콜1388, 두드림존 등이 있습니다.
-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및 보호강화정책 (청소년 보호 정책)
인터넷중독 예방치료, 성범죄자의 신상 공개, 여성 및 청소년 보호 중앙점검단 등이 있습니다.
Q. '청소년지도자', '청소년지도사'의 차이를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지도자란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또는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기관 등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 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말합니다. (청소년기본법 제 3조 7항)
청소년지도사란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청소년지도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청소년지도사의 자격을 부여받은 자'입니다. (청소년기본법 제 21조 1항)
※Tip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지도사의 차이를 물어보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는 대다수는 청소년지도사를 희망하시기 때문에 꼭, 지도자와 지도사의 차이를 숙지해 둡시다.
Q. 청소년지도사가 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1. 열린 마음으로 청소년을 위해 일하고 그들이 올바른 가치관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A2. 앞에서 이끌어 가는 사람이 아니라 청소년과 동행하는 사람, 청소년을 지지하고 촉진하고 격려해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Q. 청소년지도사에게 필요한 자질엔 무엇이 있을까요?
A1.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과 눈높이를 함께하고 소통할줄 알아야 합니다. 청소년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청소년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알아야 하며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목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청소년지도사의 자질이라 생각합니다.
A2. 청소년들의 요구와 특성을 분석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로서의 자질, 자신이 맡은 지도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자질, 청소년의 개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을 조력하며 잠재적 능력을 개발시켜줄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을 갖춰야 합니다.
Q. 청소년지도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A1. 청소년 참가 프로그램 기획·운영, 청소년 상담, 청소년에 대한 연구로 문제 해결방안 도출, 청소년 발전 저해 시설 및 주변 환경 개선에 관련된 활동, 청소년들의 변화를 촉진하는 촉진자, 총소년들의 동기 유발자 역할을 합니다.
A2. 청소년의 신체단련,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절수양, 사회봉사, 문화활동 등 청소년 활동을 전담하여 지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청소년 상담, 청소년 발전 저해 시설 및 주변 환경 개선에 관련된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변화를 촉진하는 촉진자, 동기유발자의 역할을 합니다.
Q. 청소년지도사로서 청소년들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주고 싶으세요?
이 질문은 각자 생각하시는 내용을 정리해서 답하시면 되겠습니다.
Q. 청소년지도사로서 청소년과 의견충돌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해결하실 건지 이야기해주세요.
청소년도 성인과 똑같은 인격체입니다. 의견이 다를 경우 서로의 입장을 고려해 가며 대화로 풀어나갈 것입니다. 대화로도 풀리지 않는다면 모임의 원칙과 규정을 검토하고 규정에 맞춰 해결하도록 할 것입니다.
Q. 청소년프로그램을 어떻게 홍보하면 가장 효과적일까요?
SNS(블로그[네이버, 티스토리], 마이크로 블로그[트위터, 인스타그램], 모바일메신저[카카오톡, 라인, 디스코드, 행아웃 등], 인터넷 카페, 주마다 인터넷 방송[유튜브, 트위치 등])를 통해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홍보하겠습니다. 요즘 시대에선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유비쿼터스 사회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요즘 Z세대와 알파세대에게는 매우 좋은 호응을 얻는 방법입니다.
Q. 청소년 관련 5대 법률을 설명해주세요.
청소년 5대 법률로는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 있습니다.
Q. 청소년 연령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기본법 | 9세 이상 24세 이하 (청소년기본법 제3조 1항) |
청소년보호범 | 당해 연도 만 19세 미만 (청소년보호법 제2조 1항) |
아동복지법 | 18세 미만으로 규정 (아동복지법 제3조 1항) |
민법 | 19세 미만 ('민법 제 4조'에 "19세가 되면 성년"이라고 명시) |
소년법 | 19세 미만 (소년법 제 1조), 보호처분 대상자는 10세이상 14세 미만 (소년법 제 4조 2항) |
형법 | 14세 미만 ('형법 제 9조'에 "14세되지 아니한 자의 행위는 벌하지 아니한다."라 명시) |
UN | 국제 청소년 연령: 15이상 24세 이하 |
Q. '청소년 활동'이란 무엇입니까?
'청소년기본법'에 따른 청소년활동을 말하며, '청소년기본법'에는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련활동 |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
교류활동 | 청소년이 지역간·국가간의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공동체의식 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
문화활동 | 청소년이 예술활동·스포츠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허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 |
※Tip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활동을 이끌어 나가므로 위의 개념들을 숙지하도록 합시다.
Q. 청소년육성과 청소년활동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청소년육성"은 청소년의 복지와 활동의 증진, 그리고 보호와 유해환경 개선 등 성장을 유익하게 만들기 위한 정책에 관한 개념입니다.(청소년복지, 청소년활동, 청소년보호 세 영역을 포괄하는 개념)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이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활동하며 성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책에 관한 개념입니다.
["청소년육성"이란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의 복지를 증진하며 근로 청소년을 보호하는 한편, 사회 여건과 환경을 청소년에게 유익하도록 개선하고 청소년을 보호하여 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보완함으로써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돕는 것을 말한다. (청소년 기본법 제3조 2항)
"청소년활동"이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 기본법 제3조 3항)]
Q. 청소년 수련시설·이용시설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수련시설 | |
청소년수련관 |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 시설 |
청소년수련원 |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 |
청소년문화의 집 | 간단한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 문화, 예술 중심의 지역의 수련시설 |
청소년특화시설 | 청소년의 직업체험, 문화예술, 과학정보, 환경 등 특정목적의 청소년 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시설 |
청소년야영장 | 야영에 적합한 시설 및 설비를 갖추고, 수련거리 또는 야영편의를 제공하는 수련시설 |
유스호스텔 | 청소년의 숙박 및 체재에 적합한 시설, 설비와 부대, 편의시설을 갖추고, 숙식편의제공, 여행청소년의 활동지원 등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시설 |
- 청소년이용시설: 문화예술시설, 공공체육시설 등
※Tip
수련시설의 각 기능을 숙지해주세요.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Q. "청소년수련원"과 "청소년수련관"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수련원은 도심으로부터 다소 떨어진 자연권 수련시설로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야외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입니다. 반면 청소년수련관은 생활관과 가까운 지역에 있는 경우가 많으며, 실내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각종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을 의미합니다.
Q. "청소년수련관"과 "문화의 집"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수련관의 경우 수련활동을 통하여 청소년의 복지 증진을 도모하고, 건전한 청소년으로 육성하기 위해 설립한 시설로,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입니다.
문화의 집은 간단한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 문화, 예술 중심의 수련시설입니다.
Q. '청소년 수련활동의 3요소'엔 무엇이 있나요?
수련거리(프로그램), 수련시설, 청소년지도사가 있습니다.
Q. '청소년 단체'란 무엇인가요?.
청소년 단체란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대통령령이 정하는 청소년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 또는 단체를 말합니다.
각 지역에 있는 '청소년재단', 한국청소년연맹, 한국스카우트연맹, 한국해양소년단연맹,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YMCA, 한국해외봉사단 등이 있습니다.
Q. 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요?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어울림마당, 청소년 동아리, 청소년 자원봉사(Dovol), 국제청소년 성취포상제, 청소년 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청소년 국제교류프로그램,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 예술제, 창의적체험활동이 있습니다.
Q. 청소년문화의 집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요?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동아리, 청소년 자원봉사(Dovol), 청소년운영위원회, 글로벌인재양성프로그램(청소년 해외 자원봉사), 청소년역사기행, 학교연계활동 등이 있습니다.
※청소년지도사라면 필히 알아야할 '청소년활동'의 종류와 개념들.
Q.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란 무엇인가요?
공적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 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문화의 집 등)을 기반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방과 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가정이나 학교에서 체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및 청소년 생활관리 등 청소년을 위한 종합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정책지원사업입니다.
Q. '청소년어울림마당'이란 무엇인가요?
문화예술, 스포츠 등을 소재로 한 공연, 경연, 전시, 놀이체험 등 다양한 청소년 활동이 펼쳐지는 장으로 청소년의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지역 사회 자원이 결합된 일정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Q. '청소년동아리'란 무엇인가요?
공통의 목적과 관심사에 의해 형성·운영되는 작은 모둠(모임), 취미, 소질, 가치관, 문제의식 등을 공유하는 청소년들에 의해 자치적이며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청소년 활동입니다. 지자체 자율적으로 지원 동아리에 125만원내외 지원을 해주며 동아리별 담당지도자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Q. '청소년자원봉사(Dovol)'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두볼(Dovol)은 "Do Volunteer"(자원봉사하다)의 약자로 국내 유일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시스템입니다. 청소년자원봉사 두볼(Dovol)은 봉사활동 정보검색, 신청, 확인서 출력은 물론 1365나눔포털을 통해 나이스(학생생활기록부)로 실적 전송이 가능합니다.
Q.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국제청소년포상제(만 14세 이상 만 24세 이하 청소년)는 1956년 영국 에딘버러 공작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청소년이 다양한 활동영역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활동하여 스스로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삶의 기술을 갖도록 하는 전 세계 130여개국에서 운영되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자기 성장 프로그램입니다.
- 참가대상: 만 14세 이상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
- 활동영역: 봉사활동, 자기개발활동, 신체단련활동, 탐험활동, 합술활동(금장에 한함)
- 포상단계: 동장(6개월), 은장(6개월~12개월), 금장(12개월~18개월)
- 참여혜택
국제포상재단(IAF) 및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인증서 수여, 우수활동 청소년 및 지도자 시상,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포상식 참석
Q.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만 7세 이상 만 15세 이하이거나 초등학교 1학년 이상 중학교 3학년 이하의 청소년이 운영기관에 등록하여 포상단계에 따른 활동을 수행하고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였을 경우 포상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 참가대상: 만 7세 이상 만 15세 이하이거나 초등학교 1학년 이상 중학교 3학년 이하의 청소년
- 활동영역: 봉사활동, 자기개발활동, 신체단련활동, 탐험활동
- 포상단계: 동장(16주), 은장(16주~32주), 금장(24주~48주)
-참여혜택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인증서 수여,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포상식 참석, 우수활동 청소년 및 지도자 시상
※Tip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와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의 개념과 차이를 숙지하셔야 합니다.
차이점으로는 우선 참여연령이 다르고, 포상을 받기 위한 활동의 기간이 다릅니다. 또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영국에서 개발되었으며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우리나라에서 개발하였습니다.
Q.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35조에 의거하여 시행되는 제도로, 국가가 청소년수련활동이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활동의 내용과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 추진배경 및 목표
① 청소년이 안전하고 유익한 활동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양질의 프로그램과 활동 정보 제공
② 청소년이 참여한 활동내용을 국가가 기록으로 유지·관리하여 자기계발과 진로모색에 활용하도록 자료 제공
③ 건전한 청소년활동의 장을 조성하고 청소년활동 전반에 대한 국민적 신뢰 확보
- 특징
청소년이 스스로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합니다.
청소년지도 전문가 선생님들이 함께 활동합니다.
참여한 활동기록은 언제 어디서나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공신력이 있기 때문에 진학 및 취업 등에 활용 가능합니다.
- 인증 수련활동 영역
건강/스포츠/모험개척/역사탐방/환경보존/봉사협력/교류/과학정보/진로탐구/자기개발/문화예술 등이 있습니다.
활동유형 | 내용 |
기본형 | 전체 프로그램 운영 시간이 3시간 이상으로써, 실시한 날에 끝나거나 1일 1시간 이상의 각 회기로 숙박 없이 수일에 걸쳐 이루어지는 활동 |
숙박형 | 숙박에 적합한 장소에서 일정기간 숙박하여 이뤄지는 활동 |
이동형 | 활동 내용에 따라 선정된 활동장을 이동하여 숙박하며 이루어지는 활동 |
학교단체 숙박형 | 학교장이 참가를 승인한 숙박형 활동 |
※Tip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도 자주 나오는 질문입니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활동유형은 무엇이 있는지 정도 숙지해둡시다.
Q. '청소년 참여활동'은 무엇인지 설명해주고 어떤 기구가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참여활동은 청소년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과정으로,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행복한 환경을 만들고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활동을 말하며 청소년 참여기구로는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있습니다.
※ 청소년 참여기구
- 청소년특별회의(국가에서 개최)
청소년 및 청소년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여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 정책과제를 발굴·제안하는 전국 단위의 회의제입니다.
- 청소년참여위원회(지자체에서 운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 관련 정책 수립과 시행과정에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참여기구입니다.
- 청소년운영위원회(수련시설에서 운영)
청소년수련시설의 시설운영 및 각종 프로그램 등의 자문·평가에 청소년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참여기구입니다.
Q. '청소년 특별회의'에서 정책 반영된 것은 무엇이 있나요?
청소년들이 성범죄자들의 신상정보열람 가능, 청소년활동안전센터 설립, 학교밖 청소년 무상급식 확대 실시, 18세 선거권 등이 있습니다.
Q. 청소년증이 무엇인지 기능과 함께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증은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복지지원법 제3조 및 제4조에 따라 대한민국 국민 중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이 없는 만 9세에서 만 18세 사이의 국민을 위해 발급하는 신분증입니다.
교통카드 기능에서부터 일반 결제 기능까지 가능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 검정고시, 운전면허시험, 은행거래 등에서 신분을 증명해 주는 공적 신분증입니다.
Q.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상상학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상상학교는 서로(상), 높이 날다(상) + (학교)의 합성어로 또래 청소년들이 함께 마주보며 날개를 펴 꿈을 향해 높이 날 수 있게 응원하고, 문화감수성 및 자기이해 증진의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예술지원사업입니다.
문화예술교육에 관심 있는 중·고등 청소년, 만 13~18세 청소년이라면 전액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 지역분야운영기관
서울 | 음악 (합주) |
시립금천청소년센터 |
부산 | 음악 (판소리/민요) |
기장문화예절학교 |
대구 | 미술 (가죽공예) |
대구시청소년문화의집 꼼지락발전소 |
인천 | 커뮤니티댄스 | 미추홀구청소년수련관 |
광주 | 미디어 (사진) |
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 |
대전 | 웹툰 | 도솔청소년문화의집 |
울산 | 미술 (클레이아트) |
울산남목청소년문화의집 |
세종 | 음악 (합주) |
북세종종합청소년센터 |
경기 | 연극실습 | 시흥시능곡청소년문화의집 |
강원 | 미디어 (영상) |
임계청소년문화의집 |
충남 | 미디어 (영상) |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
전북 | 음악 (현악기) |
익산시청소년문화의집 |
전남 | 음악 (합주) |
장성군청소년수련관 |
경북 | 뮤지컬 | 포항시소년수련관 |
경남 | 난타 | 밀양시청소년문화의집 |
제주 | 미디어 (영상) |
서귀포시청소년문화의집 |
Q. '청소년활동진흥원'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2010년에 청소년진흥센터와 한국청소년수련원을 통합하여 설립된 단체로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에 필요한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주요기능으로는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보급·평가 및 시범운영, 청소년육성에 필요한 정보 등의 종합적 관리 및 제공,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도, 청소년성취포상제도, 청소년방과 후 활동의 운영 및 지원, 청소년프로그램 공모, 청소년 어울림마당·동아리 활동 및 청소년의 달 행사의 운영 및 지원, 수련시설 종합 안전·위생점검 지원 및 안전 관련 컨설팅·홍보 등이 있습니다.
Q. '국립청소년수련원' 5곳을 이야기 해주세요.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천안),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평창), 국립청소년우주센터(고흥), 국립청소년농업생명센터(김제), 국립청소년해양센터(영덕)이 있습니다.
Q.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요?
청소년 상담(진로, 가족, 학교부적응, 자살예방,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1388 전화상담, 사이버 상담, 청소년 동반자(YC), 청소년 안전망, 청소년 학교폭력 예방 지원, 청소년자립지원관, 청소년특별지원 등이 있습니다.
Q. 청소년 복지지원기관과 복지시설의 종류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청소년복지기관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주배경 청소년지원센터가 있습니다.
- 청소년복지시설
청소년쉼터, 청소년자립지원관, 청소년치료재활센터, 청소년회복지원시설이 있습니다.
Q. '청소년 안전망(CYS-net)'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A1.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운영하고 있으며 위기 아동청소년에 대한 상담, 보호, 의료, 자립, 교육, 복지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2. 지역 내 활용가능한 자원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를 구축하여 위기상황에 처한 청소년들을 발견하고 통합적인 상담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청소년 가출, 폭력 등과 같은 위기문제나 심리정서적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지역내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위기개입, 긴급구조, 일시보호 등 다양한 청소년안전망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Q.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해지는데 청소년지도사로서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이야기 해 보세요.
학교폭력이 일어나기 전에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이 발생한다면 학교폭력 피해자 중심의 프로그램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해자 중심의 프로그램도 병행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역지사지의 마음 이해하기나 바른언어사용하기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해주면 좋겠습니다.
Q. '청소년 쉼터'와 종류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청소년 쉼터는 가정 밖 청소년이 가정과 학교, 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보호하면서 상담, 주거, 학업, 자립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종류로는 일시쉼터, 단기쉼터, 중장기쉼터로 나뉩니다.
일시쉼터(이동, 고정) | 24시간 이내 / 음식등 기본서비스 제공 |
단기쉼터 | 3개우러 내외(2회연장 가능 최장 9개월) / 상담, 치료, 예방활동 의식주, 의료지원 |
중장기쉼터 | 3년 내외이며 1회 1년에 한하여 연장 가능, 학업 사회복귀를 위한 자립지원 |
Q. '청소년 자립지원관'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쉼터 또는 청소년 회복지원시설의 지원을 받았는데도 가정·학교·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없는 청소년에게 자립하여 생활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시설입니다.
Q. '디딤씨앗통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취약계층 아동이 사회에 진출할 때 필요한 초기비용 마련을 지원하고자, 정부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아동자산형성지원사업입니다.통장의 용도는 학자금, 주거마련, 취업훈련 등의 목적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Q. '청소년 특별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 특별지원사업은 보호자가 없거나, 실질적으로 보호자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에게 생화비, 치료비, 학업지원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Q. 학업중단 숙려제란 무엇인가요?
학업중단 위기학생에게 최대 7주(49일, 주말, 공휴일 등 포함)까지 숙려 기회를 부여하고 상담 및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신중한 고민 없이 이루어지는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제도입니다.
학교장의 주최 하에 위클래스, 위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함께 협력합니다.
Q. 청소년을 위한 긴급전화번호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상담기관 | 대표번호 | 상담내용 |
시, 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 (지역번호) 1388 | 청소년 관련 모든 상담(긴급구조요청포함) |
미아, 가출인 신고 | 182 | 경찰서 |
아동학대신고 | 112 경찰서 | 아동보호전문기관 |
학교폭력근절 | 117 | 학교폭력신고전화 |
Q. 상상속 청중과 개인적 우화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상상속 청중이란 실제로 존재하는 청중이 아닌 가상에서 청중을 만들어내고 그들이 모두 자신에게 주의를 집중하고 있다고 믿는 현상입니다. 개인적 우화란 자신의 감정이나 사고는 너무나 특별하고 독특한 것이여서 다른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다고 믿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