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소(pixel)
텔레비전이나 전송사진 등에서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 단위의 명암의 점입니다. 화면 전체의 화소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정밀하고 상세한 재현 화면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해상도가 높다'라고 표현합니다.
카메라 사진의 화질은 단순히 이 화소 값이 높다고 결정되는 것이 아닌 센서의 크기와 화소의 균형으로 정해집니다. 또한 사진은 센서에 빛을 전달해 주어야 하므로 렌즈 역시 화질을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요즘 폰카는 1억 화소가 넘지만 하드웨어적 한계 때문에 아직 전문카메라급의 화질을 보여주지 않는다.
- 해상도(Resolution)
텔레비전 화면이나 컴퓨터의 디스플레이 따위의 표시의 선명도입니다.
이미지/영상 등을 표현하는 데 몇 개의 화소(Pixel)로 이루어졌는지를 수치로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그림이 가로 세로 800x600 사이즈로 이루어졌다면, 그 그림 자체의 해상도는 800x600입니다.
흔히 텔레비전이나 모니터 해상도, 또는 영상을 시청할 때 많이 보았을 거 같아요.
SD-HD-FHD-4K(UHD 4K)로 높아져 왔고 8K(UHD 8K)로 발전해 나가는 중이다.
- 선예도(Sharpness)
선의 날카로운 정도를 말합니다. 사진 상 피사체의 윤곽을 얼마나 선명하게 나타내는지를 의미합니다.
선예도를 높이기 위해서 촬영뿐만 아니라 후보정과정에서도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가장 기본적으로 선예도는 카메라와 렌즈, 확대 배율, 사진을 보는 거리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사진의 선예도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해상도(Resolution)와 첨예도(Acutance)입니다.
디지털카메라에서 해상도는카메라의 이미지 센서에 의해 정해집니다. 그러나, 첨예도는 어떤 렌즈를 사용하느냐 후보정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그래서 이미 촬영한 사진에서 선예도를 높이는 방법은 후보정에 의해 첨예도를 높이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