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포커싱(Focusing)은 피사체의 초점을 조정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주 피사체의 초점 정도에 따라 아웃 포커싱(Out of Focuse), 인 포커싱(In of Focuse), 팬 포커싱(Fan of Focuse)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포커싱은 피사체에 카메라가 가까워질수록 아웃 포커싱이 잘 일어나고, 반대로 피사체와 카메라가 멀어질수록 팬 포커싱이 잘 이뤄집니다. 이 말은 즉, 같은 위치에서 사물을 찍을 경우 광각렌즈보다 망원렌즈가 상대적으로 피사체를 가깝게 찍으므로 아웃포커싱을 하기 쉬우며 반대로 광각렌즈는 팬 포커싱을 하기 좋습니다.
- 아웃 포커싱(Out of Focuse)
포커싱을 잡은 곳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흐리게, 즉 포커스 아웃을 시키는 기법입니다. 보통 표현하고자 하는 피사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빼기 위한 방법으로 피사체를 강조하게 됩니다.
조리개 값이 낮을 수록(조리개를 개방할수록), 렌즈의 초점거리가 클수록(망원렌즈), 피사체와 뒷배경의 거리가 넓어 아웃포커싱이 잘 이루어집니다.
- 인 포커싱(In of Focuse)
뒤쪽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어 앞쪽 피사체를 흐려지도록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아웃포커싱의 촬영방법과 같습니다.
- 팬 포커싱(Fan of Focuse)
조리개 값을 높여(조리개를 조여, 심도를 깊게) 전체적인 풍경이 선명하게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망원렌즈보다 광각렌즈가 하기 쉬우며, 사진이 선명하기 때문에 풍경사진에 주로 활용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