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점 항목별 예상 면접 질문"은 5개의 항목으로 나뉩니다.
각 질문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 답을 작성해봅시다.
더욱 상기가 잘 되고 자신의 청소년에 대한 견해나 가치관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01. 청소년지도사로서의 가치관 및 정신자세
청소년지도사가 가져야 할 가치관이 확립되어 있는지, 청소년지도사로서 봉사하고자 하는 자세인지를 확인합니다.
청소년지도사가 되고자 하는 동기, 바람직한 청소년 지도상, 청소년지도사가 갖추어야 할 덕목 등에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Q. 청소년지도사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지도사란 청소년시설, 단체, 관련 기관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 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말합니다.
청소년 기본법에 따라,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청소년지도사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이 자격을 부여합니다.
Q. 어떤 계기(동기)로 청소년지도사가 되고자 했는지 간단하게 이야기해주십시오.
청소년기 10대에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을 하나도 못한 저는 20대가 되어 고립과 긴 유예를 겪었습니다.
억압된 가정환경, 학교교육에서 부모나 다른 성인으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을 인식하거나,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 유능한 성인이 되기 전 지적 기능과 개념 획득,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원하고 실천, 동성이나 이성의 친구와 새로운 관계 형성 등의 과업을 성취하지 못하고 그대로 자라다 보니 자연스레 자아의 성장은 멈추고 퇴행, 성공경험 또한 전무하여 어느 일이든 자신에게 한계를 짓고 포기하였습니다. 자존감이 최악이 되어 마음의 문을 닫고 30개월 정도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 생활을 하였습니다. 고통만 보던 제 뇌는 망망대해라는 세상 속에서 무거운 추가 되어 심해 속으로 가라앉게 했으며 주변에 좋은 기회가 있었음에도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다 저는 대한민국 남성이기에 훈련소를 다녀오고 아동센터에서 23개월 간 사회복무를 하였습니다. 센터에서 아동들의 방과 후 생활을 도우며 지켜보다 보니, 어렸을 적이 떠올랐습니다. 동시에 '아이들은 나와 같은 환경에서 자라면 안 돼', '나와 같이 최악의 상태로 안 갈 수 있도록, 나아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과거가 아닌 자신의 긍정적 미래를 바라보고 나아갔으면 좋겠어',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 뭐였지'라는 생각들이 저의 뇌를 해수면 위로 떠오르게 해 줬습니다. 이러한 신념을 갖고 아동, 청소년들을 더 돕고 싶어 청소년학 분야를 알게 되었고 일단 청소년지도사를 현재의 목표 중 하나로 잡게 되었습니다.
Q. 청소년지도사가 하는 일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의 신체단련,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절수양, 사회봉사, 문화활동 등 청소년 활동을 전담하여 지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청소년 상담, 청소년 발전 저해 시설 및 주변 환경 개선에 관련된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변화를 촉진하는 촉진자, 동기유발자의 역할을 합니다.
Q. 청소년지도사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청소년들의 요구와 특성을 분석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로서의 자질, 자신이 맡은 지도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자질, 청소년의 개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을 조력하며 잠재적 능력을 개발시켜줄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을 갖춰야 합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사 상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겸허한 마음으로, 청소년들을 공평하게 대하고, 자신이 가진 주관적 가치관으로 그들을 판단하지 않으며, 진심으로 그들에게 공감하고 그들의 혼란한 마음과 아픔의 해결책을 함께 찾아나가며 도움을 주는 모습이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사의 모습이라 생각합니다.
Q. 청소년지도사의 사회적 책임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직접적으로 같은 시간 속, 장소에서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는 직업이고 청소년들의 롤모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일상 속 언행의 무게가 사회적 책임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사는 겸허하며, 청소년들을 믿고 응원하는, 다정다감하게 공감하고, 진로를 함께 찾아보거나 청소년이 선택한 길을 조금씩 나아가며 성장하는 것을 지켜봐 줌으로써 청소년들이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좋은 어른이다, 나도 이런 어른이 되고 싶다.'라는 마음이 생겨 사회에 긍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어른이어야 합니다.
Q. 학교 교사와 청소년지도사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학교 교사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교과 위주의 지식교육을 통한 지성계발을 목적으로 학생을 지도합니다.
반면 청소년지도사는 학교라는 공간을 벗어나 지성계발의 목적보단 덕성계발을 목적으로 청소년들의 활동을 지원, 지도합니다.
Q. 청소년과 기성세대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산업혁명 이전 세대와 산업혁명 이후 세대 간의 가치관 차이가 있듯이, 정보사회 세대인 청소년과 그 이전의 기성세대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기성세대는 물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데 비해, 정보사회 세대인 청소년들은 오히려 문화적 가치를 더 중요시합니다. 또한 기성세대는 집단이나 공동체를 강조하지만, 청소년들은 개성을 중시하는 개인주의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마지막으로 기성세대는 위계질서가 강한 반면, 청소년들은 개인 간 수평적 관계를 중시한다고 생각합니다.
Q. 청소년지도사가 된다면 어떻게 청소년들 지도하겠습니까? 또한 앞으로 진행하고 싶은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청소년지도사가 된다면 청소년들을 함부로 평가하지 않고 '하면 할 수 있는 아이'로 이해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청소년기 또래들 간 지내다 보면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어떤 이는 타인과의 격차나 단점으로 자신을 한계 짓고 포기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욕구를 솔직하게 마주하고 타인과의 차이점을 인정하여 자신의 길을 개척할 수 있도록 옆에서 격려해주며 성공경험을 늘려 자존감과 책임감을 느끼고 활동의 결과에 만족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하고 싶은 프로그램은 포토 배싱 또는 매트 페인팅을 통한 일상 일러스트 제작입니다. 일상 속에서 느끼는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감정의 순간을 사진으로 찍어 일러스트로 가공해 자신을 돌아보며 순간을 기억하거나 추억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추가로 자기표현 욕구가 강한 청소년기인 만큼 SNS에 자신의 작품을 올려보며, 건전하게 활동하는 방법, 인터넷 속 모르는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 형성 등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Q. 청소년들과의 세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예로부터 대화는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따라서 저는 청소년들의 행동과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청소년들과 많은 대화를 통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나 관심사, 고민이나 불안 등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행이나 교육과정 등이 변화하기 때문에 대화를 통해 서로의 공감의 정도 수준을 파악하고 관심사에 대한 지지나 격려, 가지고 있는 가치가 올바르지 않다면 지적, 수긍할 수 없다면 이유를 듣고 서로의 의견 조율, 함께 고민이나 불안의 해결방법 모색과 같은 대화를 해야 합니다.
Q. 인생의 좌우명은 무엇인가요?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이다.'입니다. 누구에게나 강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습니다. 좌절이 크다면 그만큼 얻는 것도 있다는 뜻입니다. 슬프거나 만족스럽지 않은 일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목표를 관철하겠다는 의미로 이 글귀를 가장 좋아합니다. 이런 일은 성인도 그렇고 청소년도 그렇고, 어느 날 갑자기 겪을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사람이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목표로 한 길을 잃지 않으며 나아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02. 예의·품행 및 성실성
청소년의 모범이 되어야 하는 청소년지도사가 갖추어야 할 몸가짐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지와 주어진 업무를 성실하게 처리할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Q. 본인의 성격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단점도 있으면 같이 이야기해주시겠어요?
제 성격은 내성적이며 진지합니다. 매사 신중하다 보니 경청을 좋아하며, 상대방의 질문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답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문장의 순서로 인한 표현이 서툴러 답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역시 대답도 신중하게 해야 한다는 진지함이 내포된 행동입니다. 추가로 내성적인 요소가 더해져 일상 속에서 과묵한 사람으로 보이는 경우가 자자합니다. 편안하고 가벼운 대화가 서툴러 최근에는 독서 스터디 모임에 다녀 대화를 많이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동료관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동료라는 것은 '신뢰'와 '존중'을 서로 주고받는 관계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요소들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실수를 하더라도 신뢰로 격려하고,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며, 어려울 때 서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관계라면, 조직에서 원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동료의 의견과 능력을 존중하여 자신 또한 존중받는다면, 업무를 즐겁게 수행할 수 있고, 업무 성과도 배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Q. 자신과 상대방의 의견이 충돌한 경우 어떻게 하겠습니까?
상대방이 옳고, 제가 잘못 생각한 경우라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한 후, 상대방의 지적에 대한 감사함을 표하고 의견을 따릅니다. 반대로 상대방이 잘못 생각하고, 제가 옳은 경우엔, 혹여나 다시 한번 더 내용을 확인해보고, 그럼에도 제가 옳다는 확신이 든다면 상대방에게 증거를 내밀며 설득하고 이해시키겠습니다. 만약 타협이 되지 않는다면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타협을 한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며, 더 큰 문제에 봉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서로의 의견이 틀린 것이 아니라 의견이 다른 경우라면, 납득되는 부분은 최대한 양보하며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겠습니다.
Q. 상대방이 절실하게 도움이 필요해서 부탁하였는데, 정말 피치 못할 사정으로 부탁을 들어주지 못할 상황일 경우 어떻게 거절하시겠습니까?
도움을 주지 못하는 제 자신의 상황이나 이유를 분명하게 설명하여 상대방을 이해시키고, 도움을 주지 못하는 미안함과 아쉬움을 함께 표현하겠습니다.
Q. 청소년 자원봉사에 관련하여 지인의 자녀가 실제로 봉사활동을 하지 않고 확인서를 받으려고 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먼저 지인에게 어릴 때부터 편법과 불의를 가르치는 것은 자녀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바르지 못한 길로 인도하는 것임을 이해시키고, 비록 몸이 힘들더라도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사회에 대한 이해와 가치관이 성숙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될 거라고 설명하여 자녀가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나의 능력을 인정하지 않는 상사가 있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능력을 인정받지 못한 것은 제가 수행한 업무가 상사가 요구하는 업무 수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상사가 요구하는 업무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더 세심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이며, 조직과 상사가 제게 무엇을 원하고, 어떤 능력을 필요로 하는지 대화와 소통을 통해서 알아보고, 제 능력을 거기에 맞춰 키워가도록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Q. 학창 시절에 봉사활동을 해본 적이 있나요?
있지만 진학을 위해서 해야만 한다는 의무적인 심리가 강했습니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힘을 다하는 순수한 마음이 아니었지만, 하고 나면 사회적 성취감, 정서적 성숙을 느끼곤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고립과 좌절을 겪고 아동센터에서 사회복무를 통해 봉사활동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현재는 주체적으로 청소년보조상담사 교육이나 청소년시설 모니터링을 신청하여 참여하고 있습니다.
Q. 청소년지도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남들보다 성숙하지 않고 아는 게 없었기에 청소년지도사 인정 전공과목을 열심히 수강했습니다. 또한 청소년지도사가 되면 진행할 청소년프로그램을 위한 전문적 지식을 공부하고 청소년수련시설을 모니터링하여 참고하고 있습니다.
03. 의사발표의 정확성 및 논리성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청소년에게 정확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변화를 창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Q. 요즘 청소년들의 특징 중 성인들이 인정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요즘 청소년들은 인터넷으로 통해 과거보다 관심의 영역이 다양해지고, 자신의 표현과 자기주장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개인주의적 사고·파격적 헤어스타일·옷차림 등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성인의 입장에서는 당황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그런 주체적인 활동과 자기주장을 긍정적으로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정도가 지나칠 경우엔 건전한 삶을 위해 지도를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요즘 청소년문화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현재 Z세대와 알파세대(2010년 이후 태어난 세대)는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유비쿼터스 사회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경험한 세대입니다. 특히, 알파세대의 경우, 가상의 디지털 세상 속에서 다양한 콘텐츠들을 접하는 유년기를 보냈기에 Z세대와 함께 빠른 정보화의 변화를 흡수하는 친 디지털적인 '디지털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활자와 텍스트보다는 이미지, 이모티콘 등의 시각적 콘텐츠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감각지향적 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 때만 해도 생산적인 일보다는 노래방이나 오락실, 공연장 등의 공간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적인 문화'였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청소년수련시설이나 온라인 강의가 많아져 단순히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특기 개발 또는 진로와 관련된 활동으로 임하는 청소년들이 많습니다. 예로, 이미지나 영상을 편집하여 업로드하거나 밴드활동을 한다거나, e-sports 대회에 참여해 타인과 경쟁하거나 협동하여 상금을 획득하는 등 생산적인 활동의 빈도가 늘었뿐만 아니라 성취감이나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할 장이 많아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와 경제성도 반영되어 '입시 문화'에서 벗어날 세대로 보이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은 경제성장률이 2%대를 기록하는 저성장 시기이며, 이 시기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는 대학을 나왔음에도 극도의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첫 세대이기 때문에, 밀레니얼 세대의 자녀들인 알파세대는 대학 진학이나 입신양명에 집착하기보다는 좋아하는 적성을 찾아서 행복하게 사는 것에 초점을 맞춘 가정교육을 받으며 성장하는 첫 세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Q. 소위 말하는 '왕따학생'이 죽고 싶다면서 상담을 요청했을 때 올바른 지도방법은 무엇입니까?
'왕따학생'의 경우 내재화된 부정적 자아개념이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타인에 비난에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한 것보다는 낮아진 자존감을 회복하도록 내담자의 강점을 발견하여 칭찬하고 문제상황에서 느꼈을 감정들을 공감해줌으로써 내담자가 자기 존재에 대한 수용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 후엔 문제의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며, 죽음은 해결책이 될 수 없음을 설명할 것입니다. 긍정적 자아개념이 회복되면 생활 방식을 개선하도록 지도해주며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 올바른 지도방법이라 생각합니다.
Q. 청소년 모임에서 학생이 지도를 잘 따르지 않거나, 때때로 반항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겠습니까?
먼저 공격적인 감정을 수용하고, 불만족하는 부분을 존중하겠습니다. 의견을 수긍하여 모임에서의 적절한 역할을 맡기며, 역할을 잘 수행하면 감사함을 표하고 격려하여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Q. 지금 막 수능을 본 학생들에게 청소년지도사로서 어떤 활동을 하고 싶으신가요?
수험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진로 탐색의 경험이 적었다고 판단되어 1박2일 여행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싶습니다. 진로에 관련된 실제 문화예술현장에 방문하여 전문가들의 활동을 보러 다녀 동기를 재유발하고 남은 시간 동안 제대로 여가를 즐길 수 있게끔 하고 싶습니다.
Q. 현재 이슈가 된 청소년 관련 문제 중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사이버불링' 문제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사이버불링은 인터넷상의 집단 따돌림으로 SNS를 통해 상대방을 정신적·심리적으로 괴롭히는 행위를 말하는데, 이런 행위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가능하기 때문에 청소년들 사이에서 더 큰 문제로 확대될 것으로 생각되며 그에 따라 피해 학생들도 증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Q. '청소년보호법'의 활동 분야에 대해 아는 것이 있다면 설명해주시겠어요?
'청소년보호법'은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물과 약물 등이 청소년에게 유통되는 것과 청소년이 유해한 업소에 출입하는 것 등을 규제하고 청소년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구제함으로써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며 청소년보호위원회가 매체물이 청소년에게 유해한 지를 심의하여 청소년에게 유해하다고 인정되는 매체물을 청소년유해매체물로 결정하는 활동 등을 합니다.
Q. 다문화 사회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다문화 사회의 장점으로는 먼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기 때문에 여러 문화를 접할 수 있으며, 서로 상이한 문화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다른 문화의 관점에서 우리 문화를 성찰함으로써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고, 다양한 문화가 모여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는 점 역시 장점입니다.
다문화 문화의 문제점으로는 '언어장벽'과 '문화충돌'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과 결혼한 외국인 여성인 여성의 경우, 한국어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해 2세의 경우도 한국어가 미숙한 채로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언어적 발달장애를 겪고, 학교에서 친구들로부터 소외되며, 학습부진아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주자와 원주민들 간의 언어, 종교, 가치관, 생활양식 등의 차이로 인한 문화충돌과 갈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다문화청소년 지원 정책에 대해 말해주세요.
다문화 가족 자녀 언어교육, 이중언어 환경조성 사업, 방문교육 학습지원, 레인보우스쿨, 무지개 job아라, 내일을 잡아라 등이 있습니다.
04. 청소년에 관한 지식과 그 응용능력
청소년지도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전문지식을 응시자가 얼마나 숙지하고 있으며, 아울러 관련 지식을 실제상황에 접목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Q.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지도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청소년지도사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과제를 수행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됩니다. 청소년지도사는 다양한 특성을 지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생활지도와 상담, 수련 활동 및 체험, 봉사, 문화활동 등을 수행하는 실행자이고, 청소년들의 요구와 발달과정 및 성격 등을 진단˙분석하는 연구자입니다. 또한, 청소년 단체와 시설 등을 운영하는 관리자이고,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구성하는 설계자로서 다양하고 복합적인 특수 과제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Q. 청소년헌장 서문에 규정되어 있는 청소년은 어떤 존재인가요? or 청소년헌장에서의 청소년은 어떠한 청소년인가요?
청소년은 자기 삶의 주인이며, 인격체로서 존중받을 권리, 시민으로서 미래를 열어 갈 권리를 가진 존재입니다. 또한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며 활동하는 삶의 주체로서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누리고,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며, 정의로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책임 있는 삶을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Q. '청소년기본법'의 목적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과 가정˙사회˙국가˙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에 대한 책임을 정하고 청소년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입니다.
Q. 청소년 참여기구 3가지는 무엇인가요?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입니다.
Q. '청소년 참여예산제'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들이 제안한 실현가능한 의제를 채택하는 방식으로, 청소년들이 관련 정책 조성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권익을 증진하는 목적으로 추진되는 제도입니다.
Q.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의 목적과 적용대상이 되는 '아동˙청소년'의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은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의 처벌과 절차에 관한 특례를 규정하고 피해아동˙청소년을 위한 구제 및 지원 절차를 마련하며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을 성범죄로부터 보호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으로 목적으로 하며, 대상 연령은 만 19세 미만입니다.
Q.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은 어떤 법에서 관리하나요?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지도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을 마친 자에게 국가에서 부여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으로서, '청소년기본법'에서 관리합니다.
Q. '청소년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증은 만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이 학생 여부와 무관하게 본인임을 확인하는 신분증으로, 특별자치도지사, 특별자치시장, 시장˙군수˙구청장이 발급합니다. 공적신분증(수능˙검정고시˙운전면허시험˙은행거래 등에서 신분 증명), 청소년우대 증표(교통시설, 문화시설, 여가시설 등에서 이용료 면제 또는 할인 증표), 교통카드(대중교통 및 편의점 등에서 선불결제) 등의 용도로 쓰입니다. 청소년증은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빌려주어서는 안 되고, 청소년증과 동일한 명칭 또는 표시 증표를 제작˙사용하여서는 안되며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 관리합니다.
Q. '청소년활동진흥법' 상의 '청소년활동의 정의를 설명해주세요.
'청소년기본법'에 따른 청소년활동을 말하며, '청소년기본법'에는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Q. 청소년프로그램 기획 시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우선 청소년들이 참여자로서의 충분한 참여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그다음 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점과 그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Q.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의 개념과 각각의 근거법률을 설명해주세요.
우선 세 가지 전부 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활동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ㆍ교류활동ㆍ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합니다. 이는 '청소년활동진흥법'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복지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사회적 경제적 지원을 말합니다. 이는 '청소년복지지원법'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보호
소년의 건전한 성장에 유해한 물질ㆍ물건ㆍ장소ㆍ행위 등 각종 청소년 유해 환경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의 접촉 또는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청소년보호법'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Q. 청소년수련관에 설치해야 하는 시설은 무엇인가요?
실내집회장, 실내체육시설, 2개소 이상의 자치활동실, 2개 이상의 특성화수련활동장, 상담실, 휴게실, 위생시설, 지도사실, 방송설비 등의 시설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정확한 시설의 면적 사항은 '청소년활동진흥법 시행규칙'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국립청소년수련시설' 5곳을 말해주세요.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충남 천안),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강원 평창), 국립청소년우주센터(전남 고흥), 국립청소년농명센터(전북 김재), 국립청소년해양센터(경북 영덕) 등 총 5개 소의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이 각각의 특성을 살려 운영되고 있습니다.
Q. '청소년 특화시설'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의 직업체험·문화예술·과학정보·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 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입니다.
Q.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와 그 공통기준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는 글로벌·다문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청소년의 활동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청소년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사회문화적 역량을 개발·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공통기준은 활동 프로그램, 지도력, 활동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구성, 프로그램 자원운영, 지도자 자격, 지도자 역할 및 배치, 공간과 설비의 확보 및 관리, 안전관리 계획이 있습니다.
Q.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를 설명하고, 신고 장소 및 신고 활동에 대해 말해주세요.
19세 미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활동 계획을 사전에 신고하도록 하고, 신고 수리된 내용을 참가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인터넷에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신고하는 곳은 수련활동 주최자의 소재지 청소년정책 담당부서입니다. 신고해야 하는 활동은 이동숙박형, 고정숙박형 등 숙박형 수련활동과 청소년 참가인원이 150명 이상인 수련활동,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활동이며,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 수련활동에는 수상활동, 항공활동, 산악활동, 장거리 걷기활동 등이 있습니다.
Q. 창의적 체험활동의 종류 4가지와 각각의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창의적 체험활동에는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이 있습니다.
'자율활동'은 학교가 학교 중심의 자율적 활동을 추진하고, 학생이 다양한 교육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입니다.
'동아리활동'은 학생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고,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하는 활동입니다.
'봉사활동'은 학생이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활동입니다.
'진로활동'은 학생이 자신의 흥미, 특기, 적성에 적합한 자기계발 활동을 통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활동입니다.
Q. 최저임금이란 무엇이고 2022년과 2023년의 최저임금은 얼마인가요?
최저임금이란 국가가 노·사간의 임금 결정 과정에 개입하여 임금의 최저수준을 정하고, 사용자에게 이 수준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법으로 강제함으로써 저임금 근로자를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2022년의 최저임금은 9,160원이며 2023년은 9,620원입니다.
Q. 청소년 아르바이트는 어느 법에 의해서 관리되나요?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근로계약, 임금, 근로시간과 휴식 등은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최저임금은 '최저임금법'에 의하여, 일하는 도중 부상·질병·장애 등을 입을 경우에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의하여 관리되고 있습니다.
Q. 청소년 근로에 대한 규정 중 근로시간에 대해 말해주세요.
15세 이상 18세 미만인 사람의 근로시간은 1일에 7시간, 1주일에 35시간을 초과하지 못합니다. 다만, 당사자 사이의 합의에 따라 1일에 1시간, 1주일에 5시간을 한도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Q.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인터넷게임중독은 인터넷중독의 하위 유형 중 하나로, 강박적으로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인터넷중독이란 인터넷 사용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중독적 행동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인터넷 사용이 병리적 도박이나 섭식장애, 알코올 중독 등의 다른 중독들과 비슷한 양상으로 학문적·사회적·재정적·직업적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Q. 게임 중독 청소년을 만났을 떄 취할 수 있는 제도적 대처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인터넷 게임은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법률로 게임시간선택제를 시행하여 규제합니다. 게임시간선택제는 문화체육광광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로, 부모와 자녀가 게임이용시간을 함께 정하고, 조절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이 외에도 매월 자녀의 게임이용시간과 이용요금 등이 부모님께 제공됩니다.
05. 창의력·의지력 및 지도력
청소년지도사가 수많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필요한 창의적인 지도능력을 평가합니다. 돌발상황이나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리더십, 난관에 봉착했을 때 이를 극복해 낼 수 있는 의지력 등을 평가하기 위해 면접관들이 주로 묻는 질문과 답변을 수록하였습니다.
Q. 청소년지도사의 역량 중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청소년지도사는 전문가, 교육자, 정보제공자, 격려자, 상담자, 프로그램 설계자 및 진행자, 촉진자 등의 다양한 역량을 갖추어야 하며, 이 중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상담자로서의 역량입니다. 청소년과 일방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아닌, 청소년과 같은 시선에서 대화하며, 무엇보다 공감을 통한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라포가 형성됨으로써 청소년 프로그램이나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보다 프로그램 과정 속에서 청소년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요구나 적성을 발견해주고 같이 이야기를 나눠보는 상담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청소년상담사가 아닌 청소년지도사를 준비한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청소년 발달과업들을 건전하게 성취하지 못한 저는 20대에 유예와 고립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수준 높은 상담을 해줄 자신이 없어 우선 지도사를 준비하자고 결정했습니다. 필요로 하는 수준 높은 상담을 해줄 수는 없겠지만 아동·청소년들이 가능하면 절대 겪지 말아야 할 상황을 알기 때문에, 지도사가 되어 그러한 상황들이 발견될 시 건전한 방향으로 지도해줄 수 있으며, 부정적인 사고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문화예술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도하여 취미나 일상, 나아가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고 싶습니다. 즉, 청소년이 올바른 가치관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추가로 현 거주지 청소년수련시설에서 보조상담자 양성교육을 들었으며 청소년 상담활동 또한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청소년지도사가 되면 어떤 활동을 하고 싶은가요?
카메라로 소중한 사물을 촬영하여 포토 배싱이나 매트페인팅을 통한 일러스트 제작 또는 이모티콘을 직접 그려 오픈마켓에 출시하거나 굿즈를 제작해보는 문화예술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SNS를 통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펼쳐보며 예술가로서 활동해보는 경험을 만들어주고 싶으며 이러한 문화예술 활동은 청소년기 부정적인 사고나 일에 휘말리는 일을 피하고 나아가 성공경험과 성취감, 젊은 나이에 사회활동을 통한 정서적, 심리적 성숙의 발판을 마련해주고 싶습니다.
Q. 청소년지도사가 현행 활동 말고 할 수 있는 더 새롭고 창의적인 활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상현실 환경에서 문화예술활동으로 음악, 무용, 연극, 사진, 미술, 건축을 해보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Q. 청소년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디지털 홍보물을 제작하여 SNS(블로그[네이버, 티스토리], 마이크로 블로그[트위터, 인스타그램], 모바일메신저[카카오톡, 라인, 디스코드, 행아웃 등], 인터넷 카페, 주마다 인터넷 방송[유튜브, 트위치 등])를 통해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소개하겠습니다. 요즘 시대에선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유비쿼터스 사회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요즘 청소년들에게는 매우 좋은 호응을 얻는 방법입니다. 단, 단순히 통보만 하는 것이 아닌 홍보물 또는 게시글에는 구체적인 내용을 글이나 이미지, 영상을 첨부해야만 합니다.
Q. 청소년지도사로서 강의를 한다면 어떤 내용을 강의하고 싶으세요?
카메라로 소중한 사물을 촬영하여 포토 배싱이나 매트페인팅을 통한 일러스트 제작 또는 이모티콘을 직접 그려 오픈마켓에 출시하거나 굿즈를 제작해보는 문화예술 강의를 하고 싶습니다. SNS를 통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펼쳐보며 예술가로서 활동해보는 경험을 만들어주고 싶으며 이러한 문화예술 강의를 들음으로써 청소년기 부정적인 사고나 일에 휘말리는 일을 피하고 나아가 성공경험과 성취감, 젊은 나이에 사회활동을 통한 정서적, 심리적 성숙의 발판을 마련해주고 싶습니다.
Q. 청소년 동아리활동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는 어떠한 지도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우선 청소년과 평등한 입장이 되어 소통할 수 있는 '겸허한 상담자로서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청소년의 필요로 하는 요구나 해소하고자 하는 욕구를 발견하여 지도해주며 서로가 존중하고 있음을 통해 원활한 소통관계를 통해 동아리 활동에서 충족감을 느끼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청소년 동아리처럼 무리를 짓게 되는 경우,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갈등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갈등이 심각한 경우 동아리 활동이 중단되거나 동아리 자체가 해체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며 해결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피드백 능력'이 필요합니다. 동아리는 특정 분야나 사물에 뜻을 가지고 모인 무리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있어 정기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동아리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어떤 피드백을 하느냐에 따라서 동아리 활동에 큰 변화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Q. 청소년이 무기력에 빠져있고 집단생활에서도 적응을 못할 때 청소년지도사로서 어떻게 하겠습니까?
먼저 청소년과 대화를 통해 무기력에 빠진 원인을 확인하겠습니다. 청소년의 겪고 있는 문제를 솔직하게 호소하면 문제의 수준에 알맞게 제가 해결할 수 있지, 가족들의 협력이 필요한지, 전문가에게 슈퍼비전을 맡길지 등을 판단하고, 제가 해결가능한 범위라면 무기력 상태를 이겨낼 수 있도록 옆에서 지속적으로 격려하며 원인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모색하겠습니다.
Q. 청소년수련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방안을 가지고 있나요?
청소년수련활동 활성하기를 위해 청소년들의 요구 설문조사가 필요합니다. 그중 다수의 청소년이 희망하는 청소년수련거리를 문화감성활동, 과학정보활동, 봉사협력활동, 모험개척활동, 직업준비활동, 국제교류활동 등 범주에 맞게 활동을 편성하며 활동 내용은 해당 분야의 현재 트렌드와 발전될 전망에 맞추어 개발합니다.
따라서 방안은 수련시설에서 설문조사를 따로 하거나 지역 사회 내에 성인 모니터링단이나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통해 정기적인 의사교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청소년수련활동의 활성화의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진정한 리더십은 어떻게 생긴다고 생각하나요?
리더십은 자기중심형 리더십, 보상형 리더십, 창의형 리더십, 공감형 리더십, 코치형 리더십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 리더십들을 가진 리더들은 조직을 이끌어가는 중심적에 위치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저는 이러한 리더적 행동이 조직에 대한 깊은 책임을 느끼는 심리에 근거하여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깊은 책임감의 요인은 성장과정에서의 올바른 도덕관과 소통능력의 발달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 두 요인이 건전하게 발달된 사람을 상상해보면 구성원들과 꾸준히 소통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어려움이 닥칠 때는 강력한 추진력으로 앞장서서 헌신함으로써 구성원들의 행동 자극이 됩니다. 따라서 진정한 리더십은 조직에 대한 깊은 책임감 때문에 생기는 것이며 이 심리 요인들은 올바른 도덕관과 건전한 소통능력의 발달이라 생각합니다.
Q. 학생 20명 정도를 데리고 등산을 갔는데 한 학생이 호흡곤란이 왔다면 지도자로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겠습니까?
응급 상황 시에는 특정 학생을 지목하여 119에 신고하도록 하고,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학생의 상태에 따라 인공호흡, 심폐소생술 등의 응급처치를 시행하겠습니다.
Q. 청소년들과 단체로 산행 중 길을 잃어버렸다면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낮이라면 왔던 길을 되돌아가며 지나간 길을 되돌아가지 않게 표시하면서 길을 되짚겠습니다.
밤이라면 우리나라의 경우 강원권이나 노령산맥을 제외한 타 지역의 광해가 심한 편이라 휴대폰으로 사방의 하늘을 각각 30초로 장노출 사진을 찍음으로써 가장 밝게 나온 쪽으로 이동할 거 같습니다. 장노출 사진에서 밝게 나온 사진일수록 특정 전자기파가 많다는 뜻이고, 그 의미는 그 사진을 찍은 방향으로 가게 되면 도로의 가로등을 발견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Q. 자녀의 인터넷 중독을 막기 위해 컴퓨터를 버려야겠다고 생각하는 부모님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겠습니까?
우선 강압적인 방법은 오히려 반발심만 키우게 되어 가정불화, 가출 등의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될 수 없다고 부모님을 설득하겠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청소년 스스로가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청소년의 불총족된 욕구를 해소하거나 성취할 수 있는 다른 활동들을 소개해줄 거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지도사이기 때문에 지역 청소년수련시설의 청소년수련활동을 소개하며 적극 참여하도록 격려하겠습니다. 여행, 등산, 자전거타기, 낚시, 스포츠 등의 새로운 취미활동을 접하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만약 게임 산업을 정말로 좋아할 수 있는 청소년이라면 인터넷 게임을 하되 사용시간에 대해 스스로 제약과 서약을 걸도록 하겠습니다. 스스로의 제약을 이루면 게임을 하게 해 주며 서약을 어겼을 경우의 제재를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앞의 두 방법이 효과가 없고 일상생활과 학습에 지장이 생길 정도면 지역청소년상담복지센터나 전문상담기관의 도움을 받도록 가족 및 청소년 본인과 상담하겠습니다.
Q. 급변하는 사회에서 청소년들을 어떻게 지도하겠습니까?
현대 사회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 변화가 나타나는 4차 산업 사회이기 때문에, 정보와 미디어의 중요성을 필히 알려주며 인터넷을 통해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얻는 방법과 데이터리터러시 능력을 발달시켜 스스로의 흥미나 적성, 진로 등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지도사나 상담사, 전문가에게 구체적 조언을 구하여 구체적 인생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자아실현을 돕겠습니다.
Q.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청소년 문제와 대책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가상현실 등의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 변화가 나타나는 현세대 산업 혁명을 말하는 것으로, 가상현실 분야에 대한 청소년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요즘엔 메타버스라는 가상현실 공간에서 만나 소통하는 10대 청소년이 많은데, 넷 상이다 보니 익명성으로 인한 무분별한 언어 사용으로 불쾌감을 조성하거나, 심지어 성인이 청소년에게 그루밍 또는 성희롱, 또래 간 사이버 불링 등의 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단순한 채팅이나 보이스로 소통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이지만, 메타버스는 가상의 캐릭터로 활동하기 때문에 가상으로 유사성행위를 한다거나 집단 따돌림의 모습이 시각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정서에 굉장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 불링으로는 타깃이 된 청소년의 신상정보(성명, 얼굴사진, 실제거주지, 연락처 등)로 가상캐릭터를 제작하여 SNS에서 활동하여 사회적 수치심을 겪게 되는 일도 있습니다. 피해 청소년은 사람을 신뢰하지 못하고, 소통 없이 고립되며 더욱 소극적이고 자신감도 없는 사회성이 결여된 성인으로 자라게 될 것입니다.
이런 범죄뿐만 아니라 과금을 유도하는 플랫폼인 경우, 비싼 아이템을 착용한 청소년들이 상대적 우월감을 느끼면 특정 아이템이 없는 청소년을 일방적으로 하대하며 따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제 관념이 제대로 안 잡힌 청소년인 경우, 엄청난 금액을 부모동의 없이 결제하는 일도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까닭에 ['청소년보호법 제 5조 2항'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전자ㆍ통신기술 및 의약품 등의 발달에 따라 등장하는 새로운 형태의 매체물과 약물 등이 청소년의 정신적ㆍ신체적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음을 인식하고, 이들 매체물과 약물 등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개발과 연구사업의 지원, 국가 간의 협력체제 구축 등 필요한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국가는 메타버스에서 발생하는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사이버수사과에 메타버스 잠입수사에 관련된 시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보며, 따돌림을 취하려는 청소년이 질 나쁜, 변질된 청소년이란 사실을 주변 사람들이 알수 있도록 대중이 많이 이용하는 미디어에서 공익광고와 주기적 공교육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Q. 4차 산업혁명과 진로교육의 연계성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진로교육”이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이 학생에게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ㆍ설계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하여 진로수업,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정보 제공, 진로체험, 취업지원 등을 제공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가상현실 속에서 전문가를 만나보거나 실무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적성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청소년 상담1388의 경우, JEPETO(가상현실이 아닌 AR아바타 기반 RPG게임)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만약 청소년들을 위한 사회적 기업을 설립해야 한다면, 어떤 기업을 설립해야 할까요?
저소득 및 이혼가정의 자녀, 가출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들 등 불우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사회의 도움을 받지 못한 채 방치되거나 범죄에 휩쓸리는 청소년들을 위한 사회적 기업을 설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직업훈련과 취업알선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여 그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싶습니다.
Q. 학교폭력이 발생할 경우 청소년지도사로서 어떻게 대처하겠습니까?
신체적 폭행이 일어난 경우, 피해 학생을 심리적으로 편안한 장소로 이동시키고 학교 교사에게 이 사실을 전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담임교사와 상담교사에게 학교폭력이 발생된 상황과 학생과의 대화를 바탕으로 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금품갈취 문제일 경우, 정확한 피해사실(언제, 어디서, 무엇을, 누가, 이유)을 확인합니다. 액수에 상관없이 피해가 증명될 수 있으면 경찰에 신고하도록 합니다.
따돌림으로 인한 피해인 경우, 정황 및 이유, 피해기간, 피해자 개인적인 특성, 경험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만일 피해자의 정신적 피해가 심각하다면 전문 상담사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Q. 폭력 가해자 청소년들을 지도하게 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우선 청소년들이 왜 폭력을 사용했는지 그 이유를 알아볼 것입니다. 폭력을 가하기 직전의 가해자 청소년의 심리 상태와 가한 후의 심리를 알아보고, 가해자 청소년들을 개별적으로 불러 혹시 가정환경에서 결핍이 없는지 하교 후에는 어떻게 지내는지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아마 비협조적으로 지도에 임하는 청소년들이 많겠지만 가해자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현시점에 대한 처지를 알려주고 "너희도 폭력을 휘둘러 죄책감이 느껴지고, 이런 자리가 처음이면서 지금 느끼는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는 걸 이해한다. "라며 객관적인 이야기를 유도해보겠습니다. 이야기를 듣고 난 후, 가해 청소년의 부모님에게도 이번 일을 잘 해결하고 다시 폭력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할 것이며, 가해자 청소년들을 한 명씩 데리고 피해자 청소년에게 가서 제대로 된 사과를 하고 한 달 정도의 기간 동안 추가지도를 진행할 것입니다. 만약 상황이 너무 복잡한 사건이었다면 청소년폭력 전문기관과 연계해주어 상의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Q. 성폭행 당하는 것을 목격했다면 청소년지도사로서 어떻게 대처하겠습니까?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 34조에 의하면, 누구든지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의 발생 사실을 알게 된 때에는 수사기관에 신고할 수 있고, 해당 기관·시설 또는 단체의 장과 그 종사자는 직무상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의 발생 사실을 알게 된 때에는 즉시 수사기관에 신고하여야 하므로 우선 즉시 수사기관에 신고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절대 해선 안 되는 일을 하고 있는 현장을 목격했기에 현장에 있는 성범죄자들에게 시선을 유인하여 피해자의 최악의 상황을 피하고 경찰이 올 때까지 시간을 끌기 위하여 나서서 저에게 시선을 돌리도록 할 것입니다. 이때, 범죄현장의 심각성을 기록해야 나중에 조사받을 때도 조금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나서기 전 갤럭시워치의 녹음기능을 몰래 실행시켜 범죄현장을 기록해두겠습니다.
Q. 성폭행 피해 청소년을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시설의 도움을 받아야 할지 등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청소년이 성폭력 피해를 입었을 때는 청소년이나 부모가 혼자서 해결하게 두지 말고 전문시설의 도움을 받게 해야 합니다. 피해를 입은 청소년은 가해자가 두렵거나 주변 사람들의 반응이 두려워서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해를 입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피해자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전문 시설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성폭력상담소, 성매매피해상담소, 청소년성문화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에 도움을 청하겠습니다.
Q. '학교 밖 청소년'은 어떤 청소년을 말하는 건가요?
초등학교ㆍ중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한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취학의무를 유예한 청소년,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서 제적ㆍ퇴학처분을 받거나 자퇴한 청소년,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아니한 청소년을 말합니다.
Q.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으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우선 대화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정보와 현 상황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학교 밖 청소년의 상황에 맞게 정부에서 지정한 청소년 지원센터를 소개해주거나, 상담·교육·취업·자립·특성화·멘토링 등 지원제도를 활용할 것을 권할 수 있습니다. 동행을 원한다면 직접 지원센터에 데려다주고 추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잘 지내는지 확인을 할 것입니다.
Q. 청소년 프로그램 진행 중 안전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어떻게 대처하겠습니까?
부상자가 없는지 먼저 확인하고, 참가자들을 안정시키겠습니다. 만약 부상자가 발생했다면 할 수 있는 응급처치와 동시에 119 신고를 하거나 가까운 병원이나 수련원 내 보건실로 도움을 요청하겠습니다. 화재의 경우, 소방 설비를 이용하여 화재의 확산을 막도록 하겠습니다.
Q. 청소년 관련 활동을 홍보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SNS(블로그[네이버, 티스토리], 마이크로 블로그[트위터, 인스타그램], 모바일메신저[카카오톡, 라인, 디스코드, 행아웃 등], 인터넷 카페, 주마다 인터넷 방송[유튜브, 트위치 등])를 통해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홍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 시대엔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유비쿼터스 사회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요즘 청소년들에게는 매우 좋은 호응을 얻는 방법입니다. 단, 단순히 통보만 하는 것이 아닌 홍보물 또는 게시글에는 구체적인 내용을 글이나 이미지, 영상을 첨부해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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