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중심인물 : 프로이트(Freud)
성격발달 이론, 인간관 및 치료기법, 인간의 무의식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유아기의 경험(유아기의 욕구충족과 좌절)이 성격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모든 행동은 의식이 아닌 무의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이 무의식에 원초적인 본능(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인생 초기의 성적 본능(리비도)은 연령에 따라 신체의 각기 다른 특정부위로 집중됩니다.
성적욕구가 충족되고 조정되는 경험을 겪는다면 정상적인 성격 발달이 되며 성적욕구가 다른 신체부위로 옮겨가지 못하고 특정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머무는 '고착'이 발생할 경우, 잘못된 성격의 발달(퇴행)을 야기한다고 합니다.
심리성적 발달단계 | 성적욕구 |
구강기 (Oral Stage) |
- 출생~1세, 생존을 위해 타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한다. - 생후 6개월까진 주로 빠는 행위에서 쾌감을 느끼고, 이후에는 깨무는 것에서 느낀다. - 구강기에서 신체적, 정서적으로 무시당하거나 박탈당한 아이는 성인이 된 후, 충족되지 않은 보살핌에 대한 강한 갈망을 경험하기 쉬우며, 타인에 대한 불신으로 대인관계가 어려울 수 있다. |
항문기 (Anal Stage) |
- 1세~3세, 항문을 통해 쾌감을 얻으려하는 시기이다. - 자발적인 배변과 배뇨, 긴장과 이완, 청결이나 질서에 대한 지나친 욕구가 있으며 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성인이 되어 권위에 대한 불만, 무책임, 무질서, 고집, 인색함, 난폭, 분노, 적개심 등이 행동으로 표출된다. |
남근기 (Phallic Stage) |
- 3~5세 아동들의 성적본능이 성기부위로 집중하며 초자아가 발달한다. - 아동은 자기중심적이며 사랑하고 사랑받길 원하며 특히 칭찬을 갈망한다. - 아동은 이성의 부모에게 애정을 갖는 반면, 동성의 부모에게는 질투와 적대심을 갖게 된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남성이 동성인 아버지에게는 적대적이지만 이성인 어머니에게는 호의적이며 무의식적으로 성(性)적 애착을 가지는 증상) - 엘렉트라 콤플렉스(여성이 모친을 증오하고 자신의 부친에게 성적 애착을 느끼는 증상) |
잠복기 (Latency Stage) |
- 6세~사춘기, 성적충동과 공격적 본능이 드러나지 않고 잠복되어 있는 상태이다. - 리비도는 승화되어 지적 관심, 운동, 동성 간의 우정, 공부 등으로 표출된다. - 초자아가 발달하기 시작하며 동성인 또래와 어울림으로써 지속적인 사회화가 시작된다. |
생식기 (Genital Stage) |
- 사춘기~성인기 이전, 성적만족 추구하며 관심대상이 또래의 이성친구에게 옮겨간다. - 남녀 모두에게 2차 성징이 일어나며 이전 시기에 확립했던 성적 주체성에 의해 성인으로 성장한다. |
2. 주요 개념.
정신구조를 의식(Consciousness), 전의식(Precon-Sciousness), 무의식(Unconsciousness)으로 구분하였으며 자각 수준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분하였습니다.
정신구조 | |
의식 (Consciousness) |
- 우리가 현재 지각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이다. |
전의식 (Precon-Sciousness) |
- 어떤 단서나 실마리를 통해 쉽게 의식수준으로 떠오를 수 있는 내용들이다. |
무의식 (Unconsciousness) |
- 정신의 가장 깊은 곳에 있어서 인식할 수 없다. - 프로이트는 인간행동의 동기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 주로 원초아와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두 자각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자아의 긴장이 커지고 갈등과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을 발달시킨다.(방어기제) |
자각 수준 | |
원초아 (Id) = 본능 |
- 출생 시부터 존재하는 원시적인 성격으로 원초적 본능이다. (쾌락추구) -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의 지배를 받는다. - 쾌락원리는 원초아를 지배하는 원리이다. 인간은 원초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박탈되었을 때 발생하는 긴장을 해소하고 본래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동기를 부여받는다. - 성적본능인 삶의 에너지(리비도)는 육체적 성욕을 비롯하여 생산, 성취, 창조 및 인간관계 형성 등의 기본적 에너지가 된다. - 공격적 본능인 죽음의 에너지(타나토스)는 공격행동을 비롯하여 파괴, 정리, 저항, 인간관계의 단절의 기본적 에너지가 된다. - 두 본능은 서로 상반되기도 하지만 서로가 균형 있게 공존해야 한다. |
자아 (Ego) |
- 원초아로부터 발달하며 마음의 이성적인 요소이다. (현실 추구) - 원초아의 욕구를 현실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기능한다. - 경험을 통해 발달하며 쾌락원리가 아닌 현실원리(Reality principle)을 따른다. - 현실원리는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때까지 만족을 유보하거나 연기하여 이성적인 차원에서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고 자신의 행동과정을 결정한다. - 이 현실원리 덕분에 이차적 사고과정을 활용한다. - 이차적 사고과정이란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배가 고픈 경우 음식에 대한 이미지나 환상을 갖는 것이 아니라 환경이 마련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욕구 충족을 보류시키는 것) |
초자아 (Super Ego) |
- 자아로부터 발달하며 부모가 아이에게 전달하는 사회의 가치와 관습이다. - 옳고 그른 것을 결정하는 일을 하며 흔히 양심이라고 말한다. - 쾌락보다는 안정을 추구하고 현실적인 것보다는 이상적인 것을 추구한다. (이상추구) - 성격의 도덕적인 부분이며 심판자로서 자아와 함께 작용하여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
* 방어기제의 종류
- 부정(Denial): 위협적인 충동을 불러일으키는 외부의 실재나 사건을 아예 인정하려 하지 않는 것.
겉으로 드러나는 태도나 언행이 마음속의 요구나 생각과 정반대로 표현되는 경우.
- 분리(Splitting): 자기와 남들의 이미지, 자기와 남들에 대한 태도를 '전적으로 좋은 것'과 '전적으로 나쁜 것' 이라는 두 개의 상반된 것으로 분리하는 것.
환자는 의사가 환자에게 좋은 말을 해줄 때에는 "당신은 나를 이해하는 유일한 사람이에요"라고 하지만 A 환자의 나쁜 행동에 대해 언급할 때 "당신은 의사라는 권력을 이용하는 폭군이에요"라고 말하는 경우.
- 보상(Compensation): 자신의 결함을 다른 것으로 보상받기 위해 장점을 지나치게 강조함.
친부모에게 효도를 하지 못한 사람이 양로원에서 노인들에게 극진히 봉사를 하는 경우.
- 환상(Fantasy): 상상 속에서 성취를 경험함으로써 좌절된 욕망을 충족하는 것.
구직에 연거푸 실패한 후 놀고 있는 니트족이 매일같이 자신이 취업설명회 강연자로 나서는 공상을 하는 경우.
- 투사: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림. 자신의 원초아의 위협적인 충동이 타인에게 있다고 가정하는 것
시험문제를 틀리고 문제가 잘못 나왔다며 다른 대상을 탓하는 것.
- 합리화(Rationalization): 정당한 근거를 찾아 사회적 승인을 얻음. 원초아의 위협적인 충동이 발현되었을 때 초자아가 반발하지 않도록 그럴싸하게 무마하려는 것.
하찮은 일로 자신의 동료를 상관에게 고발하고는 '동료는 벌을 받아야 마땅하다. 그리고 나는 의무를 다했을 뿐이다.'라고 하는 것.
- 억압(Repression):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을 막는 것. 원초아의 위협적인 충동의 존재 자체를 거부하여 의식 속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무의식적으로 막는 것.
어려운 과제가 있을 때, 아예 그 과제를 잊는 것.
- 치환(전치): 어떤 생각이나 감정 등을 표현할 때 덜 위험한 대상에게 옮기는 것.
누군가에게 혼나고 지나가는 개에게 화를 푸는 것.
- 승화(Sublimation): 원초아의 위협적인 충동을 심적으로 덜 위험한 에너지의 형태로 변화시키려는 것. 즉, 자신의 위험해 보이는 감정을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형태로 바꾸는 것.
심한 열등감을 가진 사람이 열심히 공부하여 학자로 성공하는 경우, 잔인한 충동을 가진 사람이 유명한 생체해부학자가 되는 경우.
- 퇴행(Regression): 후기 심리성적 발달 단계에서 현재의 스트레스로 인해 이전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로 돌아가려 하는 반응.
어린아이가 새로 태어난 동생에게 관심이 쏟아지자 그 관심을 자신에게 돌리기 위해 아기처럼 행동하는 경우.
- 취소(Undoing): 초자아의 비난을 불러일으키는 자신의 행위에 대해 상징적 방법을 동원해 취소하려는 것.
가까운 친구를 죽이는 꿈을 꾸고 일어난 뒤 그 친구에게 공연히 선물을 사 주는 경우.
- 전위(치환; 전치) (Displacement): 원초아의 위협적인 충동 자체는 표현하되, 초자아가 문제삼지 않을 만큼 수용 가능한 목표로 전이하려는 것.
부모와 싸운 자녀가 자기 방 문을 쾅 닫거나 공연히 자기 강아지가 시끄럽다고 걷어차는 경우.
-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원초아의 위협적인 충동이 담긴 감정을 다른 생각들과 분리시키는 것. 상황으로부터 감정을 분리하여 이성적으로 바라보는 것으로, 자신의 감정을 해소, 표현하지 못하고 지적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것.
자신이 겪은 어떤 불쾌했던 기억에 대해서 담담하고 냉정하게 스스로에게 논리적으로 이유를 대고 설명해 납득시키려 애쓰는 경우.
3. 정신분석 상담의 목표
- 내담자의 무의식의 의식화를 도모한다.
아동기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논의하고, 해석, 분석한다.
- 내담자가 인지적 자각을 얻도록 한다.
무의식 속에 숨어있는 감정, 욕구, 갈등, 억압 등을 의식의 영역으로 끌어내어 인식하게 한다.
- 내담자의 기본 성격 재구성한다.
의식화를 통한 내담자의 자아를 강하게 하여 본능의 요구나 비합리적인 죄책감보다는 현실에 바탕을 두게 한다.
4. 상담자의 역할
- 단순히 무의식적 충동이 있음을 깨닫게 하는 게 아니라 그것을 이성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힘을 키워준다.
- 현실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다루고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인 행동을 통제하도록 돕는다.
- 내담자가 과거의 경험, 감정들을 거리낌 없이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돕는다.
- 자유연상 속에서 느끼는 것들을 언어화함으로써 더 깊은 탐색과 통찰, 통합을 가능케 한다.
* 자유연상: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 내용을 통찰하도록 돕는 것. 무의식적 소망, 환상, 갈등, 동기로의 문을 열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적인 도구. 때로는 과거 경험들을 회상시키고, 차단되어 왔던 강한 강점들을 표출하도록 함.
5.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계
전이과정으로 개념화됩니다. 정신분석적 접근의 핵심이자 정신분석적 기법의 토대입니다.
전이는 과거의 의미 있는 대상과의 관계에서 일어났던 무의식적 소망과 기대 혹은 좌절 등이 현재 여기의 대상과의 관계에서 활성화되면서 반복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프로이드는 전이현상이 치료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때마다 그 의미를 내담자에게 전해줄 수 있을 때 강력한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이 과정 속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과거에 중요한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내담자에게 옮겨지는 '역전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니면 상담의 진행을 방해하고 상담자에게 협조하지 않으려는 내담자의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행동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 이를 '저항'이라 합니다.
6. 상담기법
- 자유연상법: 내담자에게 어떤 대상, 자극, 상황과 관련하여 마음속에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생각, 감정, 기억들을 그대로 말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정신분석적 치료의 핵심기법이며 프로이트는 특히 꿈을 해석할 때, 자유연상기법을 사용했습니다.
무의식적 소망, 갈등, 환상 등의 문을 열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적 도구로, 때로는 과거 경험들을 회상시키고 때로는 차단되어 왔던 강한 감정들을 표출하도록 합니다.
- 꿈의 분석: 내담자가 꾼 꿈을 보고하게 하는 동시에 꿈속에 내재된 무의식의 욕구를 밝히는 기법입니다.
- 저항의 분석과 해석: 상담 중 내담자의 저항을 분석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갈등의 의미를 통찰하도록 알려주는 기법입니다.
- 전이의 분석: 상담자는 전이를 분석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갈등의 의미를 통찰하도록 돕는 기법입니다.
- 해석: 상담자가 꿈, 자유연상, 저항 등 상담관계 자체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의미를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설명, 가르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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