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중심인물
파블로브(Pavlov): 고전적(반사)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손다이크, 스키너(Thorndike, Skinner): 조작 조건화 (Operant condition)
반두라(Bandura):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학에 반발하면서 태동된 이론으로,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었기 때문에 역으로 어떤 행동이든 탈 학습될 수 있고, 그 자리에 새로운 행동이 학습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입니다. (행동은 학습의 산물)
따라서 행동주의 상담은 재교육 혹은 재학습 과정을 중시합니다. 이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적응행동을 강화하고 부적응행동은 소거하는 계획을 개발하도록 조력합니다. 학습이론에 근거해 행동을 수정하거나 변화시키는 행동수정 전략을 사용합니다. (Pavlov 고전적(반사) 조건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2. 주요개념
- 환경결정론
인간의 본성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고 중립적이다. 본성은 환경에 의해 통제된 수동적인 것, 후천적 조건화의 결과이다.
- 통찰만이 답이 아니다.
통찰이 있어도 행동으로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행동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표출된 행동
치료목표의 구체화
치료계획의 발달
치료결과에 대한 개관적 평가 등에 초점
학습이론의 원리에 바탕
정상적인 행동은 강화와 모방을 통해 학습
비정상적인 행동은 잘못된 학습의 결과
3. 상담목표
부적응적 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효율적인 행동을 학습하게 하는 걸 목표로 합니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발견하고, 문제행동에 대해 무엇을 할지 결정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내담자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가 잘 실행되는지 평가하는 데에 적극적 역할을 해야 합니다.
4. 상당자의 역할
치료자는 행동적이고 지시적이며, 내담자가 보다 효율적인 행동을 배우도록 돕는 교사, 훈련가로서 기능해야 합니다. 내담자는 새로운 행동을 과정과 실험 속에서 행동화할 수 있도록 하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강조하지 않지만, 좋은 치료관계는 행동절차를 개선하는 일에 기초합니다.
5. 치료기법
- 체계적 둔감법
다양한 공포증, 불안과 관련된 문제들에 효과적입니다.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들을 위계적으로 배열하여 불안위계를 작성합니다.
낮은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부터 상상하거나 겪게 합니다.
불안의 위계에 따라 단계적으로 상위 불안을 체험시키며 불안을 극복하게 합니다.
- 자기주장훈련
대인관계에서의 불안을 제지하는 방법입니다.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불쾌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느낌을 그대로 표현하도록 훈련합니다.
-노출치료
회피하고자 하는 곳에 실제로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부적응을 극복하는 기법입니다.
실제로 두렵지 않음을 직접 경험하게 해야 합니다.
- 혐오치료
부정적인 행동에 혐오자극을 연합하여 문제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기법입니다.
약물중독, 알코올 중독, 성도착증 등의 치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토큰강화법
보상을 주는 강화물을 제시합니다. 이때 강화 기능이 없는 사물을 연합해 기존의 강화물을 기능을 약하게, 기능이 없는 사물이 강화기능을 하도록 만드는 기법입니다. 강화 기능이 생긴 사물을 2차 강화물이라 부르며 이 2차 강화물을 통해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예) 처음, 쥐에게 지렛대를 누르면 음식이 나오는 환경을 조성해줍니다. 여기서 음식이 나올때 기계음이 나옵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 음식을 주지 않는 소거를 실시한 결과, 쥐의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이 감소되었습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 음식을 제공하지 않고 기계소리만 들려주었는데 지렛대를 누르는 쥐의 행동이 증가하였습니다.
음식은 처음부터 행동을 유발하는 1차 강화물, 기계음은 2차 강화물입니다.
- 모델링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부적응행동을 극복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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