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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청소년상담의 이해

청소년 상담의 유형

by kkulding 2023.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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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은 상담방식, 상담형태, 상담기간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담방식에 따라서는 크게 대면상담과 매체상담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상담형태에 따라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만나는 형식에 따라 개인상담, 집단상담으로 구분되며, 상담기간에 따라서는 단회상담, 단기상담, 장기상담 등으로 구분됩니다.

- 상담방식에 따른 분류
1) 대면상담
전통적으로 실시해 오던 상담방식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직접 얼굴을 마주하고 앉아 심리적 문제를 다루게 됩니다. 대면상담의 방식에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등이 있습니다. 또한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놀이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미술치료, 독서치료 등을 매개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대면상담은 청소년 내담자의 목소리, 행동, 태도, 정서 변화 등 다양한 비언어적인 면까지도 세심하게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매체상담
오늘날 전자매체를 활용한 의사소통이 보편화되었습니다. 특히 청소년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매체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추는 매체를 활용하는 상담이 필요합니다. 매체상담의 유형에는 전화, 사이버, 서신, 팩스, 모바일 상담 등이 있습니다.
*전화상담은 서비스의 즉가성, 공간 초월성 및 원격성, 익명성 및 비대면성, 음성의 활용 그리고 단회성 측면에서 대면상담과는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전화상담은 자신을 드러내고 싶지 않은 청소년들의 감정이 담긴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호소하는 문제에 대한 대처방식을 파악하여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입장에서는 드러내고 싶지 않고 누구에게도 말하고 싶지 않은 비밀을 조금 더 쉽게 털어놓을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은 상담자와 청소년 내담자가 인터넷 통신을 활용한 가상공간에서 만나 이뤄집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정보 교환이나 의사소통의 수준을 넘어서 내면세계까지 만나면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돕는 과정까지도 가능해졌습니다. 전화상담과 마찬가지로 편리성, 경제성, 신속성, 시공의 무제약, 청소년 내담자의 주도성 등의 특징을 지닙니다. 단, 실제적인 관계가 아닌 가상세계에서의 관계라는 점, 단회적인 상담이 될 수 있다는 점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버 상담의 현황을 보면, 전국적으로 청소년 상담 전화, 사랑의 전화, 생명의 전화, 인터넷 스쿨, 아동의 전화, 함께 배우는 성과 사랑, 청소년 정보마을 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들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 상담형태에 따른 분류
1) 개인상담
상담자와 내담자가 일대일로 직접 대면하여 상담하거나, 상황에 따라 매체를 활용하여 간접적으로 만나서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가 처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여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상담과정입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존중하고 수용해야 하며 상담자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솔직해야 합니다. 민감한 청소년인 경우 개인상담을 통해 일대일로 진행되므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충분히 다루어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집단상담
집단의 목적에 따라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상담자와 여러 명의 집단 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나서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그들의 태도와 행동을 점검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현실에 대한 방향 점검, 감정 정화, 상호 신뢰, 이해, 수용, 지지, 허용 등과 같은 치료적 기능을 포함한 의식적 사고와 행동에 초점을 둔 역동적 인간관계의 상담과정입니다. 청소년 집단상담은 상담자와 여러 명의 청소년 내담자가 함께하여 좀 더 편안한 집단 분위기를 가진 하나의 작은 사회 속에서 청소년 내담자들이 다양한 실험과 학습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청소년 내담자는 집단상담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또래 친구들과 함께 나누고, 그것이 자신만이 아니라 다른 모두가 경험할 수 있는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신의 문제에서 벗어나 한결 마음이 가벼워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3) 가족상담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상담자가 가족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하여 가족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원만하고 조화로운 가족관계를 위해 현재의 관계를 수정해 나가는 상담과정입니다. 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의미 있는 사람과의 역기능적인 관계가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족상담에서는 가족 안에서 개인을 둘러싼 가족이나 사회체계에 관심을 둡니다.
특히, 청소년 문제에 접근할 때 가족관계적 영역을 중요하게 다루지 않으면 그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족상담은 청소년과 가족의 관계적 형태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을 제공해 줍니다.


- 상담기간에 따른 분류
1) 단회상담
상담이 1회로 끝나는 상담을 뜻합니다. 1회 상담임에도 상담 진행과정을 구조화하여 상담 초기, 중기, 마무리 단계 상담목표를 토대로 진행합니다. 주로 청소년 내담자가 위기 상황에서 위급하거나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심적인 고통이 크게 부각되었을 때나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 실시할 수 있습니다. 위급하거나 심각한 상황에 있는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는 경우라면 그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현재의 관점으로 대처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상담의 초점을 맞추어 진행합니다. 이에 청소년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조건에 따라 최선을 다해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자가 모르는 내용이라면 관련 기관이나 다른 전문가에게 연계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상담이 단회이기 때문에 핵심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내담자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내담자와 협의하여 단회상담이 가능한지 신속하게 결정해야 하기에 시간 관리와 사례 진행에서 상담자의 높은 전문성이 필요하며, 또한 내담자가 주도하여 적극적으로 움직이도록 충분히 배려하는 상담진행이 바람직합니다.
2) 단기상담
대체로 짧은 기간에 진행되는 상담을 뜻합니다. 기간은 보통 4개월 미만으로 짧습니다. 실제 상황에 따라 효율적으로 개입하여 작은 변화부터 큰 변화까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가 현실 상황에 잘 적응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며, 상담이 끝난 후에도 눈에 보이지 않지만 상담의 효과는 지속됩니다. 상담을 할 청소년들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친구와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야 할지 모르는 중학교 2학년 여학생이 호소하는 문제가 구체적인 경우, 중학교 남학생이 2차 성징으로 인해 자신의 몸에 변화가 있어 혼란을 경험하고 있는 경우, 좋은 대인관계를 맺었던 경험이 있거나 현재 대인관계를 잘 유지하고 있는 청소년 내담자의 경우, 주 호소문제의 원인이 성격적인 결함에 있지 않는 경우 등 입니다.
3) 장기상담
장기상담은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는 상담을 말합니다.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가 일상생활을 하는 데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거나 오랫동안 지속된 경우, 주 호소문제의 원인이 성격적인 결함에서 기인하는 경우 등은 단기상담보다는 장기상담이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이론적 접근으로서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서는 무의식을 의식화시키고 아동기 정서 패턴의 핵심 감정을 다뤄야 하는 것으로 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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