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은 '인간은 기본적인 가치와 존엄성을 인정 받아야 한다'는 기본적인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그렇기에 내담자는 아무런 편견 없이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가치중립적인 자세와 태도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청소년 상담에 있어서도 상담자와 청소년 내담자의 신뢰 있는 관계 형성의 기반이 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담의 기본 원리를 적용하는 데 있어 대상이 청소년임을 인식하고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요인과 환경적 특성요인을 충분히 참고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개별화의 원리
개별화란 인간은 기본적으로 개별적 차이가 있는 인격이라는 의미입니다. 청소년 상담에서 개별화의 원리는 청소년 내담자의 독특한 성격적 특성요인을 알고 참고하여 각 개인의 특성에 맞게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마음의 원리에 따라 움직이기도 하지만, 각자 자신만의 개성을 가진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내담자들이 저마다 하는 말과 행동에 집중하여 경청하면서 내담자의 욕구와 기대 수준과 성향에 맞추어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내담자의 개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이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고 발달시킬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하며, 상담 방법 또한 내담자의 개인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전개해야 해야 합니다.
이런 개별화의 원리를 위해 갖추어야 할 상담자의 자세와 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담자는 편견과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에 대해 새롭게 해석하고 재정의하면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은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이므로 상담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편견을 내려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청소년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세밀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내담자의 말을 평가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표현을 경청하고, 표현한 경험뿐만 아니라 표현하지 못한 경험까지도 민감성을 갖추고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청소년 내담자의 속도에 맞추어 진행해야 합니다.
내담자의 문제를 성급하게 해결하려고 시도하기보다는 내담자의 문제 해결력과 상담 동기 수준을 점검하고 파악해서 상담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청소년의 감정 변화를 민감하게 포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담자가 다양하게 경험하는 감정에 대한 민감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실천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청소년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부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보장받아야 하는 원리입니다. 감정은 정확한 소통과 인식을 위한 필수요소입니다. 어떤 사안에 대해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행동과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사안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객곽적인 정보와 사실뿐만 아니라 주관적인 감정도 충분히 느끼고 표현할 때 가능합니다. 그러나 어려움을 경험하는 상태에서는 감정을 충분히 드러내기가 쉽지 않고, 이는 다시 판단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감정을 찾아내고, 하나의 감정에 매여 있거나 현실 상황에 맞지 않게 지나치게 낮은 혹은 높은 강도로 반응하는지, 감정이 제한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의도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하며 경청하도록 합니다. 상담자는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를 지키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부정적 감정이나 행동오 표현하게끔 허용적이고 안전한 상담 분위기를 만들어서 내담자의 자기표현을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비판단적 수용의 원리
상담자가 자신의 개인적 가치관이나 사회적 기준으로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를 평가하고 심판하는 등 판단적 태도를 가져서는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수용이란 청소년 내담자의 적응상 드러나는 다양한 성격적 특성이나 대인관계적 특성에 대해 존엄성을 기본으로 하여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비판단적 수용에서 상담자는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한다는 것을 말과 행동, 비언어적 태도로 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다루어 나가는 데 있어 잘못이나 책임성 유무를 따지는 것과 같은 심판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보다는 내담자의 긍정적인 면을 인정해 주고 내담자와의 사이에 일어나는 지금ㅡ여기에서의 느낌을 즉시적으로 다루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담자에게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은 솔직하게 표현을 하되, 서로 입장과 관점이 다른 것일 뿐 어느 쪽이 일방적으로 옳고 그른 것은 아님을 표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더불어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가 자신 이외의 어떤 기준도 배제하고 삶의 주체임을 인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자기결정의 원리
자기결정이란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선택하고 의사결정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담에서의 자기결정의 원리는 내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라 하더라도 내담자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신의 삶의 내용을 선택할 권리와 의무는 전적으로 내담자에게 있다는 것이므로 자신의 삶을 주체로 살아갈 수 있도록 상담자가 내담자의 선택을 격려하고 존중하고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내담자가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를 제시하거나 가르치려 해서는 안 됩니다.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 스스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고 적절한 내용들을 선택하고 채워 나가면서 변화를 추구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즉, 내담자의 자기결정 권리를 존중하면서 내담자가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 비밀보장의 원리
상담 과정에서 있었던 모든 사항에 대해 제 3자가 알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에 대한 습득된 정보를 존중하고 알려지지 않도록 보호하는 비밀보장은 상담자의 윤리적 의무인 동시에 원활한 상담 진행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즉, 상담관계 형성에 신뢰감은 필수적인 요소인데 이러한 신뢰감의 형성과 유지를 위해서는 비밀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비밀에 대한 보장이 없다면 내담자는 상담을 받으러 오지 않거나 아무런 걱정 없이 자신의 내면세계를 있는 그대로 털어놓고 자유로운 자아 탐색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내담자는 상담관계에서 무슨 이야기를 어떻게 하든 안전하게 보호받으리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도 가지기 때문에 비밀보장의 문제가 단순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엄격히 보장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상담 초기에 비밀에 대한 보장과 그 한계에 대해서 청소년 내담자에게 명확하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 일반적인 비밀보장의 예외 규정
1) 내담자나 타인 및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2) 폭력(가정폭력, 성폭력, 학교폭력 등) 및 신체적, 심리적, 성적 학대를 받고 있는 경우
3) 내담자가 심각한 질병에 감염되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4) 법원이 내담자의 상담 관련 정보를 요구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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