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의 특성
청소년기는 과도기(Transitional period), 주변인(Marginal man), 질풍노도기(Time of storm and stress)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청소년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 이 시기의 발달상 특징인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대인관계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신체적 특징
청소년기에는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신장과 체중이 급증하고 호르몬의 종류와 양이 크게 달라져, 남녀 성인의 체형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남아는 어깨가 넓어지고 변성이 이뤄지고 근육이 발달하는 등 성인 남자의 모습과 유사해지며, 여아는 가슴이 발달하고 골반이 넓어지고 피하지방이 축적되면서 여성다운 체형으로 변합니다.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는 성 호르몬의 분비는 남녀 청소년에게 성적 관심을 높이는데, 남자의 경우 강력한 성충동을 느끼게 되고 공격적 행동이 커지기도 합니다. 이 같은 신체적 변화를 심리적으로 어떻게 받아들이고 성적, 공격적 충동을 어떻게 조절하느냐가 청소년 문제의 발생에 중요한 관건이 됩니다.
또한 매우 빠른 속도로 신체가 변화하기 때문에 자신의 외모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그에 대한 주관적 평가에 따라 자기신체상과 성적 정체감을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각 신체 부위가 동일한 속도로 발달하지 않아 일시적으로 신체 균형이 깨지기도 합니다. 개인마다 성장 속도가 달라서 다양한 차이가 생겨나는데, 이런 차이는 청소년의 신체상과 성적 정체감 뿐만 아니라 행동과 성격에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2) 인지적 특징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에 해당합니다. 이는 구체적인 사물과 자극에 치중하던 인지적 단계를 뛰어넘어 생각 자체를 검토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합니다. 청소년들은 이런 사고 능력으로 실제 사실이 아닌 가상적 상황에 대해 여러 가지 관련 변인을 생각해 보고 그것들 간의 관계를 추론해서 다양한 해결 방식을 찾아내고 보다 융통성 있게 문제 상황에 대처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청소년기가 되면 자신의 생각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자신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구별하지 못하고 남들도 자신과 똑같이 생각한다고 느끼는 자아중심적 성향을 보입니다. 자아중심적 사고의 예로 '상상적 청중'을 들 수 있습니다. 자신이 늘 무대에 서 있는 것처럼 여기고 자신이 타인의 관심과 주의의 초점이 되고 있다고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다른 사람들이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데도 대다수의 청소년은 상상적 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심지어 주위에 모든 사람이 자기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길을 걸을 때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러워지기도 합니다. 때로는 상상적 청중을 지나치게 의식해 타인이 알지도 못하는 자신의 작은 실수에도 고민하고 사소한 비판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유난히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자아중심적 사고의 예는 '개인적 우화'입니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우정, 사랑 등을 다른 사람은 결코 경험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죽음, 위험, 위기가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으며, 혹시 일어나더라도 그것으로 인해 자신이 피해를 입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개인적 우화는 청소년들에게 자신감과 위안을 부여하는 긍정적인 측면보다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이나 파괴적 행동으로 피해를 입는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 스스로 이런 사고의 특징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상담자가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자아중심적 성향이 일련의 발달 단계를 거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과정도 발달 단계를 밟습니다.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형식적 조작 능력의 발달과 함께 여러 가지 상황 및 관련 변인을 동시에 생각할 줄 알게 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해서도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 서로의 입장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기도 합니다.
3) 정서적 특징
청소년기는 정서적인 변화가 심하여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합니다.
청소년기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청소년기 전기에는 감정이 격하고 기복이 심합니다. 긍정적, 부정적 감정이 교차하기도 하고 양가감정을 느끼거나 자신감과 수치심을 강하게 경험하기도 합니다. 또한 부모나 형제 그리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없는 감정의 경험을 통해서 고립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다양한 감정 중에서 강한 수치심, 좌의식, 우울, 분노, 수줍음 등은 문제 행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은 급격한 정서 경험을 지나치게 억압하여 우울증이나 신경성 식욕부진에 걸리기도 하는 반면, 어떤 청소년은 정서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지나치게 충동적으로 반응함으로써 비행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정서 변화에 대한 인내심을 기르고, 타인의 반응에 지나치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청소년기 후기에는 자신의 본질적인 인격에 대한 의문에 사로 잡히게 됩니다. 엑릭슨(Erikson, 1968)은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이 자아정체감 형성이라고 하였습니다. 자아정체감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해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행동이나 사고 혹은 정서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화하지 않는 부분이 무엇이며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것입니다.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아동기의 동일시 경험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부모나 교사, 친구들의 감정, 태도, 가치관, 행동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것을 자기만의 독특한 총체로 통합함에 따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청소년들은 자기의 행동에 대해 자주적인 선택을 하기 위하여 부모의 가치와 규범을 점검 더 나름대로 재평가하게 됩니다. 안정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성숙과 성적 성숙, 추상적 사고 능력의 발달, 정서적 안정성의 확보, 부모나 또래 집단으로부터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역할 실험을 통해 자신의 특성을 인정하고 타인의 견해를 이해하며 세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4) 대인관계적 특징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보다도 친밀감이나 대인관계 욕구가 강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모든 것을 털어놓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단짝이 필요한 시기, 단짝관계가 형성되고 관심이 변화되는 시기입니다. 청소년들은 단짝과 사적이고 은밀한 정보를 주고받으며 정직함, 충성심, 신의에 기반을 둔 가깝고 상호적인 우정을 형성합니다. 청소년기의 단짝 관계는 치유적 기능도 합니다. 좋은 친구는 가족관계가 나빠서 생기는 불안정감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기 동안 친밀한 우정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성인기에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밑거름이 됩니다.
둘째, 청소년기에는 이성과의 애정관계를 형성하는 상호작용 욕구가 나타납니다. 이 시기에는 성적 만족에 대한 새로운 욕구와 긴장 및 불안감이 생기고 현실적으로는 자신의 성적 욕구 충족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그것을 의식 밖으로 밀어내련는 노력을 하고 불안에서 벗어나려 함으로써 갈등과 혼란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이성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인간관계 기실 및 사회성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청소년기의 중요한 사회적 관계 중 하나인 이성관계는 나와 다른 이성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어울리며 친밀감을 발달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이성교제는 이성 친구로 인해 학업에 소홀하게 하고 진로 준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이성교제로 인해 부정적 정서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원만하지 못한 이성교제는 정서적, 심리적 문제와 직접 관련이 있는 큰 갈등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청소년기에는 부모보다는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를 원하고, 친구들과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기를 원하며, 부모로부터 독립하려고 합니다.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청소년은 부모가 설정한 규칙이나 제한에 대해 이견을 내놓거나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부모의 권위에 도전하면서 더 이상 부모가 시키는 대로 하지 않습니다. 부모와 청소년의 갈등은 청소년기에 가장 높고 청소년 후기에 서서히 감소합니다. 부모ㅡ자녀 관계와는 달리 형제자매관계는 수평적인 양상을 보입니다. 청소년기에는 경쟁보다는 서로 신뢰하고 도와주며 정서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이뤄 나갑니다. 청소년 후기에는 형제자매를 자신의 인생에서 '의미 있는 타인'으로 자각하고 중시하게 됩니다.
청소년 상담 시의 Tip.
청소년기는 부모나 선생님, 친구 등 주위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상담을할 때 저항을 불러일으킬 만한 말은 주의해야 합니다. 청소년들이 저항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것은 직면인데, 상담자와 충분한 공감이 이루어졌을 때라고 할지라도 그것을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특히 부모의 돌봄을 받지 못하는 위기 상황에 있는 청소년이나 학교 밖 청소년들은 심리적인 지지 작용을 해 줄 사회적인 지지 환경이 매우 미비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그러한 열악한 상황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지지망을 보완하고 그들 스스로가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지 환경을 넗혀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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